알렉사(Alexa) 블로그 및 웹사이트 순위(Rank) 체크하는 방법과 의미

알렉사(Alexa)는 1996년에 세계 인터넷 사이트의 방문자 수와 행동양식을 연구할 목적으로 설립된 개별 기업이었으나, 1999년 아마존(Amazon)에 인수되었다. 본사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있고, 웹사이트 트래픽과 순위, 기타 분석자료를 제공한다. Alexa [알렉사]는 '도우미, 보호자' 라는 뜻이다.

인터넷 사용자의 99.9%가 수자로 된 고유 아이피 대신에 도메인을 통하여 접속을 하고, 이러한 기록이 DNS서버에 남는 것이다. 알렉사는 DNS서버 기록을 수집하여 분석하므로 알렉사 데이타는 신뢰도가 높고 또한 유용하다는 평가를 받는가 하면, 한편으로는 그와 반대되는 평가도 많이 있다. 그러므로, 알렉사 랭킹을 신뢰하기 보다는 일종의 참고 정도로 활용하는 것이 나을 것 같다.

알렉사 랭킹에는 글로벌 랭킹(Global Rank)과 특정 국가에서의 랭크 두 가지를 보여 준다.
둘 가운데 어느 것이 더 중요한가는 웹사이트의 성격에 따라 다를 것이지만, 어쨋거나 글로벌 랭크가 100만위 안쪽에 있다면 어느 정도는 자리를 잡아 가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으며, 글로벌 랭크가 10만위 안쪽에 있다면 이름을 상당히 얻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고 한다.

웹사이트 순위를 체크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알렉사 웹사이트 순위 체크 페이지에서, 체크하고자 하는 웹사이트의 도메인을 입력하고, [find] 버튼을 누르면 금방 결과를 보여준다. 아래 그림은 google.com 을 입력하고 체크해 본 결과이다.

알렉사 웹사이트 순위 체크 페이지 alexa.com/siteinfo >>
알렉사(Alexa) 웹사이트 순위(Rank) 체크하는 방법과 의미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