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블로그 사용법: 메뉴(카테고리/ 목록) 만들 때 주의사항 - 라벨(Label) 및 검색 페이지 링크


구글블로그에는 카테고리나 폴더라는 개념이 없으므로, 메뉴를 만들 때 주로 라벨(Label)페이지 링크나 검색페이지 링크를 이용하게 된다. 라벨페이지를 링크로 걸 때에 주의할 것이 있다.

첫번째는 대소문자 구분이다.
라벨 검색에서는 대문자와 소문자를 구분하므로, 대문자와 소문자를 구분해서 라벨페이지 링크를 만들어야 한다.

예컨데, 라벨이 "blogger"로 되어 있을 경우, 라벨검색에서 "blogger"로 검색하면 해당 글이 검색되 되지만, "Blogger"로 검색하면 해당 글이 검색되지 않는다.
따라서, 글을 쓸 때 라벨을 소문자로 할 것인지 대문자로 할 것인지를 생각해서 붙여야 한다.

둘째는, 라벨페이지 링크 주소이다.
블로그 안에서 라벨페이지 링크를 하는 경우에는 링크주소를

" http://howways.blogspot.com/search/label/구글블로그 "와 같이 모두 적을 필요가 없으므로,
" /search/label/구글블로그 "처럼 적으면 된다.

그러나 라벨페이지 주소를 모두 적어야 할 때도 있다. 이럴 때는 블로그 도메인에 주의를 해야 한다. 구글블로그의 원래 주소는
" http://howways.blogspot.com "이다.

하지만,"com" 부분은 방문자가 위치하고 있는 국가에 따라 달라진다. 방문자가
미국에서 방문하였다면 " http://howways.blogspot.com "
호주에서 방문하였다면 " http://howways.blogspot.au "
일본에서 방문하였다면 " http://howways.blogspot.jp "
한국에서 방문하였다면 " http://howways.blogspot.kr " 등으로 바뀌게 된다.

따라서, 라벨페이지나 검색페이지의 주소를 브라우저의 주소창에서 복사해 사용할 때는 도메인의 끝부분이 "com"인지 확인하고, "com"으로 바꾸어 주어야 한다.
구글블로그 시스템의 내부 구조를 알 지 못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이렇다 저렇다 말할 수는 없지만, "com"으로 바꾸지 않고 링크를 걸면 (드물지만) 오류가 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이 부분은 검색페이지 링크도 마찬가지다.
검색결과 페이지의 주소는 " http://howways.blogspot.com/search?q=구글블로그 "와 같다.
주소의 "com" 부분을 확인하고 "com"으로 바꾸어 주어야 한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