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블로그 사용법: 여러 글의 라벨(Lable)을 한 꺼번에 수정, 추가, 삭제하기


블로그에 써 놓은 글의 라벨(Label)을 변경, 추가 또는 삭제하고 싶을 때가 있다. 하나의 글이라면 해당 글의 수정창에서 하면 되고, 여러 글의 라벨을 한 꺼번에 하려면 아래 그림과 같이 하면 된다.
1. 여러 글에 새 라벨을 추가할 때
=> 블로그 설정창 > 글(posts) > 새 라벨을 추가할 글을 모두 선택(체크박스에 체크) > 연필모양의 라벨관리 아이콘 > 열린 라벨항목창의 맨 위에 있는 새 라벨(New label)

그러면, 그림의 가운데에 있는 것과 같은 새 라벨입력창(Enter the new label)이 뜬다. 추가할 새 라벨을 입력하고, 실행(OK)을 누르면, 선택한 모든 글에 새 라벨이 추가된다.

위의 그림에서는 새 라벨로 "LabelTest"를 추가하였고, 그림의 맨 아래 부분과 같이 선택한 글에 "LabelTest"라는 라벨이 추가 되었다.


2. 여러 글에서 특정한 라벨을 삭제할 때
=> 특정 라벨을 삭제할 글을 모두 선택(체크박스 체크) > 연필모양의 라벨관리 아이콘 > 열린 라벨항목창에서 삭제할 라벨 선택

그러면, 선택한 모든 글에서 선택한 특정 라벨이 삭제된다.


3. 여러 글의 특정 라벨을 변경할 때
방식은, 해당 글에 변경하려는 새 라벨을 추가한 다음, 이전의 라벨을 삭제한다. 직접적으로 특정라벨을 변경하는 기능은 없다.

=> 라벨을 변경하려는 모든 글을 선택 > 변경할 새 라벨을 추가
=> 새 라벨이 추가 되었는지 확인하고, 일단 블로그 설정창에서 완전히 빠져 나간 다음, 다시 블로그 설정창으로 돌아온다.

=> 옆의 그림과 같이
창의 맨위에 있는 라벨별 글 목록 보기(All labels) > 변경하려던 이전의 라벨을 선택

그러면, 해당 라벨에 해당하는 글만 보여지게 된다. 해당 글들을 모두 선택(체크)하고, 위의 라벨삭제하는 방법에 따라 해당 라벨을 삭제한다.

결과적으로는 새라벨을 추가하고 이전 라벨을 삭제함으로써 변경한 것과 같은 효과를 가져온 것이다.


※ 주의 할 것은,
한 꺼번에 추가 삭제할 수 있는 글 수가 최대 50개 까지이다. 50개를 한 꺼번에 변경해 보면 어떤 때는 적용되는데 시간이 한 참 걸리기도 하고 오류가 나기도 한다. 따라서, 한 꺼번에 변경하는 글 수가 그 보다 적도록 나누어서 하는 것이 좋겠다.

여러 글에 라벨을 추가하거나 삭제한 뒤에, 또 다른 여러 글들을 선택하여 라벨을 추가하거나 삭제하면 엉망이 되는 때가 있다. 따라서, 한 번 작업을 하고 나면 해당 블로그의 설정창에서 완전히 빠져 나온 뒤에 다시 들어가서 작업을 하는 것이 안전하다.

구글블로그의 시스템 작동 구조를 모르므로 왜 그런지는 알 수 없지만, 경험상의 이야기이니 참고하면 되겠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