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블로그 사용법: 템플릿(스킨) 백업과 복구(BackUp / Restore) 하기


블로그나 홈페이지 템플릿(또는 스킨)에 위젯이나 HTML코드를 변경하거나 추가하기 전에 백업을 해 두면 마음이 편하다. 예상치 못한 오류가 발생했을 때 이전 상태로 복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구글블로그는 버튼 한번으로 템플릿을 백업하고 복구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아래의 그림만 보면 별다른 설명 없이도 금방 알 수 있을 만큼 간단하다.


백업하기

==> 블로그 대시보드 > 템플릿(Template) 창으로 간다.
==> 창 오른쪽위에 [백업/복구 Backup/Restore] 버턴을 누르면, 아래의 첫번째 그림에서 주황색으로 표시된 것과 같은 "백업/복구"창이 뜬다.

==> 백업/복구창에서 위쪽에 있는 [템플릿 코드를 모두 내려받기 Download full template]를 클릭하면 .xml 형식의 파일이 내려받아 진다.

==> 특별한 설정이 없다면, 백업파일은 두 번째 그림과 같이 "다운로드 Download" 폴더에 저장되고, 파일은 "template-1234567.xml"모양으로 되어 있다.

==> 백업파일의 뒷 부분에 백업한 날짜를 붙여 놓으면 나중에 최근의 백업파일을 찾기가 편하다. 예컨데 "template-12345789-20131105.xml" 과 같이 해두면 되겠다. 나중에 복구할 때 날짜가 추가된 상태로 그대로 복구하면 된다.


복구하기

==> 백업할 때와 같은 방법으로 백업/복구창을 연다.
==> 창의 아래쪽에 있는 [파일찾기 Browse...]를 눌러 백업해둔 파일을 선택한다.
==> 파일이 선택되면 바로 아래의 [올리기 Upload]를 누르면 백업해둔 파일이 올려지고, 현재의 템플릿을 덮어 써서 이전 상태로 복구된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