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블로그 사용법: 글줄임 (점프브레이크 : jump break) 넣기와 이어보기 (더보기, 리더모어, Read More) 바꾸기

블로그 글을 목록페이지에서는 일부만 보이게 하는 글줄임 기능이 있는데 이를 점프-브레이크(Jump break)라고들 부른다. 점프-브레이크를 넣으면, 그 자리에는 더보기(Read More)라는 링크가 생기고, 글 제목이나 Read More 링크를 따라 해당 글 페이지로 이동하면 글이 모두 펼쳐 보이게 된다.

글을 일부만 보이게 하는데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다
블로그 구조상 긴 글을 펼쳐 보이면 어울리지 않을 경우도 있겠고, 그림이나 동영상 등이 들어 있을 경우에는 로딩속도가 떨어질 수도 있겠고, 긴글들이 모두 펼쳐 보이면 방문자에게 불편할 수도 있을 것이다.

구글 블로그 글에 점프-브레이크 넣는 방법과 Read More링크의 표시 낱말을 바꾸는 방법을 차례로 살펴보자.



1. 블로그 글에 점프-브레이크 넣기

=> 블로그 글쓰기 창에서, [Compose]를 선택한다.
=> 글을 쓰는 도중에 또는 글을 다 쓰고 나서, 점프-브레이크를 둘 위치에 마우스를 놓고 왼쪽 버튼을 눌러 마우스 포인트를 둔다.

=> 아래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점프-브레이크]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그림에서 처럼 가로점선이 들어간다. 이것으로 점프-브레이크 넣기는 끝이 났다. 글을 저장하고 발행하면, 목록에는 Read More라는 낱말에 글 주소가 링크되어 표시된다.

※ 참고: 점프-브레이크를 넣으면, 그 위치에 <br />태그가 추가되어 줄간격이 벌어진다. 글의 모양새가 좋지 않을 수 있으므로, 확인하고 줄간격을 당겨줄 필요가 있다. 이 점은 구글 블로그에서 바로잡아야 할 일이라 생각된다.

줄간격을 당기는 방법은 2가지가 있다.

1) 가로선 바로 밑에 마우스 포인트를 두고 [Del 또는 Delete]키를 친다.
2) HTML 창에서 <!-- More --> 옆이나 바로 밑에 있는 <br />태그를 하나 지운다. HTML 편집창에는 아래와 같이 보인다.

<br />
구글 블로그 글에 점프-브레이크 넣는 방법과 Read More링크의 표시 낱말을 바꾸는 방법을 차례로 살펴보자.<br />
<!--more--><br />
<br />
<br />



2. Read More 말 바꾸기

구글블로그 사용자들 가운데 Read More를 다른 낱말로 바꾸는 경우가 적지 않은 것을 보면, 리더모어(Read More)는 영어이기도 하고, 뜻도 잘 어울리지 않을 수 있는 것 같다. 바꾸는 방법은 아래 그림과 같이 아주 간단하다.

=> 블로그 대시보드 > 블로그구조(레이아웃: Layout) 으로 간다.

=> 블로그 글(Blog Posts) 위젯의 오른쪽 아래에 있는 [편집 Edit]을 누른다.
그러면 아래 그림에서 주황색으로 표시한 것과 같은 "블로그 글 설정: Configure Blog Posts" 창이 뜬다

=> "글 연결 주소에 쓸 낱말(Post page link text)" 옆에 있는 입력상자에 원하는 낱말이나 기호문자를 넣고 저장을 하면 된다.

아래 그림에서는 원래 있던 Read More를 지우고 대신에 "이어짐>>"으로 바꾸어 놓은 모습이다.


※ Read More 대신에 바꾸어 넣기에 좋은 낱말들이 무엇이 있을까.
영어로는 read more 보다는 Continue reading 라고 표시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는 것 같다. 영어보다는, 더 보기, 이어 보기, 이어짐, 이어 읽기, 계속 읽기......등과 같이 좋은 우리 말로 바꾸면 좋겠다.
주인으로 삽시다 !
우리 스스로와 사랑하는 후세대를 위하여 !
사람(人) 민족 조국을 위하여 !!



《조로공동선언 : 2000년 7월 19일 평양》
반제자주 다극세계 창설 - 공정하고 합리적인 국제질서 수립



>> 조선 땅을 점령함 : 점령자(침략자) 미제국 맥아더 포고령

>> 한국인 마루타 : 주한미군 세균전 실체

>> 강제 백신(예방) 접종 : 강제 인구감축 대량학살 무기

>> 끊임없이 전쟁을 부추기는 피아트 머니 - 사기.착취.략탈.강탈 도구

>> 현금금지(캐시리스) 전자화폐(CBDC 씨비디씨) 특별인출권(에스디알)

>> 미국 달러 몰락, IMF SDR 특별인출권 국제기축통화 부상과 금

>> 딮 스테이트 : 그레이트리셋, 유엔 아젠다 2030, 2021, SDG 17, 아이디 2020, 4차산업혁명, 세계경제포럼, 세계화, 신세계질서, 세계단일정부, 세계재편



민족자주 승리에 대한 굳건한 믿음으로, 한미동맹파기! 미군철거!!

주권主權을 제 손에 틀어쥐고, 주인主人으로서 당당하고 재미나게 사는 땅을 만들어, 우리 후세대에게 물려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