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블로거 사용법: 새로운 반응형 테마 (템플릿)에서 가젯 잠금 해제 방법 locked=false

구글 블로거에서 새로 제공하는 Contempo, Shoho, Emporio, Notable 등 4가지 테마(스킨)는 틀을 짜놓고 가젯들도 고정시켜 놓아 이동할 수도 없고 제거(remove) 할 수도 없습니다.

가젯 가운데는 기본 틀에 짜여져 있는 가젯의 '사용(Show)' 체크를 해제하여 사용하지 않도록 하여도, 가젯이 추가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아래와 같이, 해당 가젯의 잠금을 해제한 뒤에, 해당가젯을 마우스로 끌어서 이동하면, 원래 짜여진 가젯은 그대로 있고, 새로운 가젯이 추가 됩니다.

>> 블로거 대시보드에서 > 테마(Theme) > HTML편집 (Edit HTML) 버턴을 클릭하여 HTML 편집창을 연다

>> HTML 편집창의 맨 위에 있는 [위젯 바로가기, Jump to widget] 버튼을 눌러, 잠금을 해제하고자 하는 가젯을 선택한다. 그러면, HTML 코드에서 해당 가젯 부분으로 바로 이동이 된다. 아래 그림은 피쳐드 포스트 (FeaturedPost1) 가젯의 잠금을 해제하는 예이다.

>> 해당 가젯 코드 부분으로 가면, 해당 가젯의 id 와 함께 locked='true'라고 되어 있다. 곧, 가젯 잠금을 설정해 둔 것이다. true를 지우고 대신에 false로 바꾸어 주면 잠금이 해제된다.
즉, locked='true' ==> locked='false'

>> HTML 편집창 맨위에 있는 [저장, Save theme] 버튼을 눌러 저장을 하고, 편집창에서 빠져 나온다.

그러면, 잘 저장이 될 때도 있고, '저장이 되지 않았으며, 변경된 데이타는 잃게 된다'는 경고 메시지가 뜨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비록 경고 메시지가 뜨더라도 저장이 안되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이 오래된 불편이 언제 개선될지는 구글도 모르는 듯 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오류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것이 블로거의 스타일인지 구글의 스타일인지는 모르겠지만, 새로 나온 테마는 짜여진 틀 안에서 그저 글꼴이나 색상 정도만 꾸며서 사용하라.... 그런 뜻이 아닌가 싶습니다.


[가젯 잠금 해체 하는 방법]
새로운 반응형 테마(템플릿)에서 가젯 잠금 해제하는 방법 locked=false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