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블로그 사용법: 새로운 반응형 테마 4가지 Contempo Soho Emporio Notable

구글 블로그 사용법: 새로 제공되는 4가지 반응형 테마 Contempo Soho  Emporio Notable
구글 블로그에서 새로운 반응형 테마(responsive theme) 4 종류를 추가하였습니다.

Contempo, Soho, Emporio, Notable 등이며, 기존의 템플릿과는 다른 몇 가지 장점과 특징이 있는 것 같습니다.

# 참고: 기존에는 템플릿(template)이라고 하였는대, 3월달 들어 서면서 블로그의 대시보드 등에서 테마(theme)라는 낱말로 모두 바뀌었습니다.

어저께 처음으로 공개되었기에 새 테마를 적용한 블로그도 찾기 어렵고, 새 테마에 대한 의견이나 CSS에 관한 글을 볼 수가 없습니다. 새로운 테마 가운데 콘템포(Contempo)를 이 블로그에 적용하고 하루 정도 살펴 본 소감을 간단하게 적어 봅니다.

구글 블로그 사용법: 새로 제공되는 4가지 반응형 테마 Contempo Soho  Emporio Notable
우선,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으로는 디스플레이 크기에 따라 변동되는 반응형 테마라는 점을 들 수 있겠습니다.

타블렛이나 핸드폰 등의 이동형 기기들이 널리 쓰이면서 디스플레이 크기가 다양화 되어 가는 시류에 부합되는 장점이라 하겠습니다.

둘째는, 테마의 틀을 짜 놓고 많이 쓰이는 가젯들은 고정을 시켜 이동이 불가능하도록 정형화 시켰습니다.

메뉴를 만드는 페이지 가젯, 피쳐드 포스트 가젯, 이메일 구독 신청 가젯, 파퓰러 포스트 가젯, 애드센스 가젯, 프로필 가젯, 아카이브 가젯, 라벨 가젯 등은 위치를 이동할 수 없고 단지 사용여부를 on/off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메인을 담는 콘테이너 폭은 조절이 가능하지만, 사이드바의 폭을 조절하는 기능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구글 블로그 팀에서 제작한 테마라고 하니 여러가지 면에서 최적화된 것으로 생각되지만, 한편으로는 좀 답답하다... 불편하다... 그런 느낌이 있습니다.

세째는, 애드센스 노출 순서가 바뀌었습니다.
이전의 테마에서는 애드센스 단위의 노출 순서가 헤더 > 메인 > 사이드바 순이었습니다.

새로운 테마에서는, 왼쪽 그림의 테마 틀에서 볼 수 있듯이, 오른쪽 사이드 애드센스 단위가 메인 포스트에 있는 애드센스 단위 보다 먼저 노출 되도록 틀이 짜여 있습니다.

오른쪽 사이드에 게제되는 애드센스는 폭이 좁은 광고 단위가 적용되도록 되어 있고 블로거가 광고 사이즈를 조절하는 기능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애드센스 인라인 애드를 포스트 1개 단위마다 노출되도록 설정을 해 놓으면, 모바일로 접속했을 때 포스트 애드센스 포스트 애드센스 포스트 애드센스 형태로 보여지고, 300x250 과 같은 사각형 광고가 노출되므로, 아무래도 이래저래 클릭이 일어날 확률이 높을 것 같습니다. 다만, 방문자 입장에서 생각하면 여간 성가신 일이 아닐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에 관심을 많이 쏟은 것으로 짐작되는대, 실제적인 결과는 많은 블로거들이 적용을 해 본 뒤에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밖의 특징들을 보면,
ㅇ 앞 글, 뒷 글 읽기 링크가 없다.
ㅇ 이전과 달리, 페이지 (pages)에도 날짜가 표시된다.
ㅇ 검색기, 이메일 구독 신청 가젯, 프로필 가젯, 아카이브 가젯, 라벨 가젯이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다.
....

여담 삼아 한 마디 보태면,
ㅇ 콘템포 (Contempo) 테마에서는 페이지 가젯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오류가 있지만, 곧 개선되리라 짐작되므로 문제될 것은 아니겠습니다.
ㅇ 구글 스피드 테스트 페이지에서 테스트를 해 보니, 이전 테마들과 비교해서 별로 빨라 진 것 같지는 않습니다.

이제 막 출시된 테마이기도 하거니와 잠깐 적용해 보고 살펴 본 것이라, 행여 잘 못 본 것이 있을 수도 있으므로 그냥 참고로 하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