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수익과 블로그 사이드 바 위치 (왼쪽/오른쪽) 상관관계는?

애드센스 수익과 블로그 사이드 바 위치 (왼쪽/오른쪽) 상관관계는?
블로그의 사이드바가 왼쪽에 있을 때와 오른쪽에 있을 때 글 읽기는 어떤지 또 애드센스 수익은 어떤지에 대하여 생각해 보게 되었다.

6개월쯤 전에, 사이드바를 왼쪽으로 옮기면 어떤가 라는 생각이 들어 사이드바를 왼쪽으로 옮겨 보았다. 그로부터 반년쯤 지난 어제 사이드바를 본래대로 오른쪽으로 옮겼다.

본래는 이 블로그 사이드바는 지금 처럼 오른쪽에 있었다. 처음 블로그를 만들 때 기본설정이 오른쪽 사이드바였고, 그 상태로 쭉 온 것이다.

사이드바를 왼쪽으로 옮겨 놓고, 느낀 점은 글 읽기가 불편하다는 것이고 애드센스 수익은 조금 더 높은 것 같다는 것이다.

사이드바를 왼쪽에 두면, 글을 읽을 때 방해가 되어 불편하게 느껴졌다. 특히 현란한 광고가 게재될 경우에는 그런 느낌이 두드러지는 것 같았다.

글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게 되므로, 글을 읽을 때에 왼쪽 사이드바가 오른쪽 사이드바 보다 눈에 잘 띄는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든다. 그렇게 가정하여 보면, 왼쪽 사이드바는 글을 읽을 때 눈에는 상대적으로 잘 띄지만 그 만큼 방해가 되는 것이 아닌가... 싶다.

애드센스 수익 측면에서는 정확하게 계산을 해 보지 않았지만, 왼쪽 사이드바가 두드러지는 정도는 아니지만 조금 더 높은 것 같았다. 아무래도 눈에 잘 띄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며칠 동안 생각해 보다가, 조금 더 높은 광고 수익보다는 방문객의 편의함을 생각하여 본래대로 사이드바를 오른쪽으로 되돌렸다. 어찌 보면 참 멍청한 실험 아닌 실험을 한 셈이다.

위에서 말한 사이드바 위치와 애드센스 수익과의 상관관계는 이 블로그에서 그렇다는 것이지 모든 블로그에서 같을 수는 없을 것이다. 블로그의 특성이나 구조 등의 여러가지 사정에 따라 결과가 다르게 나올 것임은 지극히 당연한 것이므로, 이런 경우도 있구나... 정도로 받아 들이면 좋을 것 같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