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드라이브 시트 사용법: 다른 스프레드시트 파일의 데이타를 불러와 연동하는 방법 - IMPORTRANGE 함수

구글 드라이브의 시트 (Google Sheets)에서 다른 구글 시트 파일의 데이타를 불러와 연동할 수 있다. 연동이라는 말은 원본 파일의 데이타가 변경되면 데이타가 연동된 시트 파일에도 자동으로 변경이 된다는 뜻이다.


[다른 구글시트 데이타 연동 함수]
=IMPORTRANGE("원본 파일의 고유 주소 키","'원본 파일의 시트 이름'!셀번호")


1) 원본 시트 고유 주소 키(key)
브라우저에서 원본 시트 파일을 열면, 브라우저 주소창에 아래와 같은 모양의 파일 주소가 표시된다. 그 가운데서 빨강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구글시트 파일의 고유 주소 키이다. ~ /d/ 와 /edit~ 사이 부분의 마치 암호처럼 된 것이 고유주소 키이다. (아래 그림에서 맨 위의 녹색 화살표 참조)

[구글 시트의 고유 주소 키: 빨강색 부분]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w-FFdsAAL ...... WE6w58/edit#gid=0

[구글 시트 파일의 고유 주소 키를 대입한 모양]
=IMPORTRANGE("1w-FFdsAAL ...... WE6w58",

시트 고유주소키는 따옴표(" ")로 감싸야 하고, 뒤에는 구분하는 콤마(,) 를 찍는다.


2) 원본 파일의 시트 이름
원본 파일에는 시트가 한 개 또는 여러개 있을 수 있고, 각 시트에는 이름이 붙여져 있다. 기본적으로는 sheet1, sheet2, .... 와 같이 되어 있고, 시트 이름은 원하는 대로 바꾸면 된다. 한글로 이름을 주어도 잘 작동 하는 것 같다. (아래 그림의 위쪽 시트 하단 녹색 화살표 참조).

예) 원본 시트 파일에서 연동할 데이타가 있는 시트 이름인 '물가동향' 시트
"'물가동향'!

원본 시트 파일의 시트 이름은 작은 따옴표 (' ')로 감싸야 하고, 뒤에 붙이는 셀번호와의 사이에 느낌표(!)를 붙여야 한다.

그러면, "'원본 시트 파일의 시트 이름'!셀번호" 모양이 된다.
아래 그림의 예에서는 원본 시트에서 불러올 데이타가 들어 있는 시트 이름이 '물가동향'이므로, "'물가동향'!셀번호" 모양이 된다.


3) 셀 번호 및 범위
불러 올 셀이 하나일 수도 있고, 범위일 수도 있다.

예) 물가동향 시트에서 A3 셀의 값을 연동할 때의 모습
"'물가동향'!A3"

예) 물가동향 시트에서 A3와 E7 범위의 데이타를 연동할 때의 모습
"'물가동향'!A3:E7"

일정한 범위의 데이타를 불러올 때에는 IMPORTRANGE 함수를 입력하는 셀 아래쪽에 불러올 데이타 수 만큼의 빈 행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오류가 난다.


아래 그림에서 위쪽 시트는 원본 시트이고, 아래쪽 시트는 데이타를 연동할 시트이다.

[구글 시트에서 다른 파일의 데이타를 불러와 연동하기]
구글 드라이브 시트 사용법: 다른 파일의 데이타 불러와 연동하는 방법 - IMPORTRANGE 함수


데이타 접근 허용 버튼
위 그림에서 맨 아래에 파랑색 테두리로 표시한 것은 원본 파일의 데이타에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을 하는 것이다.

위에서 본 것과 같이 IMPORTRANGE 함수를 입력하면, 함수를 입력한 셀에 #REF! 오류메시지가 표시된다. 해당 셀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그림과 같이 데이타 접근 허용 버튼이 표시되고, 허용버튼(Allow access)을 누르면 데이타를 불러 온다.

데이타 갱신 주기
IMPORTRANGE 함수를 사용하여 데이타를 연동시키면, 어떤 때는 거의 즉각적으로 반영되어 갱신이 되고, 어떤 때는 몇 분 뒤에 반영되기도 한다. 구조를 알 지를 못하므로 이렇다저렇다 할 수는 없지만, 많이 걸릴 때에도 5분 이내에 갱신되는 것 같다.

>> 참고: 구글 도움말 페이지

>>  구글 드라이브 (Google Drive) 사용법 : 글 목록
주인으로 삽시다 !
우리 스스로와 사랑하는 후세대를 위하여 !
사람(人) 민족 조국을 위하여 !!



《조로공동선언 : 2000년 7월 19일 평양》
반제자주 다극세계 창설 - 공정하고 합리적인 국제질서 수립



>> 조선 땅을 점령함 : 점령자(침략자) 미제국 맥아더 포고령

>> 한국인 마루타 : 주한미군 세균전 실체

>> 강제 백신(예방) 접종 : 강제 인구감축 대량학살 무기

>> 끊임없이 전쟁을 부추기는 피아트 머니 - 사기.착취.략탈.강탈 도구

>> 현금금지(캐시리스) 전자화폐(CBDC 씨비디씨) 특별인출권(에스디알)

>> 미국 달러 몰락, IMF SDR 특별인출권 국제기축통화 부상과 금

>> 딮 스테이트 : 그레이트리셋, 유엔 아젠다 2030, 2021, SDG 17, 아이디 2020, 4차산업혁명, 세계경제포럼, 세계화, 신세계질서, 세계단일정부, 세계재편



민족자주 승리에 대한 굳건한 믿음으로, 한미동맹파기! 미군철거!!

주권主權을 제 손에 틀어쥐고, 주인主人으로서 당당하고 재미나게 사는 땅을 만들어, 우리 후세대에게 물려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