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드라이브 시트 사용법: 다른 스프레드시트 파일의 데이타를 불러와 연동하는 방법 - IMPORTRANGE 함수

구글 드라이브의 시트 (Google Sheets)에서 다른 구글 시트 파일의 데이타를 불러와 연동할 수 있다. 연동이라는 말은 원본 파일의 데이타가 변경되면 데이타가 연동된 시트 파일에도 자동으로 변경이 된다는 뜻이다.


[다른 구글시트 데이타 연동 함수]
=IMPORTRANGE("원본 파일의 고유 주소 키","'원본 파일의 시트 이름'!셀번호")


1) 원본 시트 고유 주소 키(key)
브라우저에서 원본 시트 파일을 열면, 브라우저 주소창에 아래와 같은 모양의 파일 주소가 표시된다. 그 가운데서 빨강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구글시트 파일의 고유 주소 키이다. ~ /d/ 와 /edit~ 사이 부분의 마치 암호처럼 된 것이 고유주소 키이다. (아래 그림에서 맨 위의 녹색 화살표 참조)

[구글 시트의 고유 주소 키: 빨강색 부분]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w-FFdsAAL ...... WE6w58/edit#gid=0

[구글 시트 파일의 고유 주소 키를 대입한 모양]
=IMPORTRANGE("1w-FFdsAAL ...... WE6w58",

시트 고유주소키는 따옴표(" ")로 감싸야 하고, 뒤에는 구분하는 콤마(,) 를 찍는다.


2) 원본 파일의 시트 이름
원본 파일에는 시트가 한 개 또는 여러개 있을 수 있고, 각 시트에는 이름이 붙여져 있다. 기본적으로는 sheet1, sheet2, .... 와 같이 되어 있고, 시트 이름은 원하는 대로 바꾸면 된다. 한글로 이름을 주어도 잘 작동 하는 것 같다. (아래 그림의 위쪽 시트 하단 녹색 화살표 참조).

예) 원본 시트 파일에서 연동할 데이타가 있는 시트 이름인 '물가동향' 시트
"'물가동향'!

원본 시트 파일의 시트 이름은 작은 따옴표 (' ')로 감싸야 하고, 뒤에 붙이는 셀번호와의 사이에 느낌표(!)를 붙여야 한다.

그러면, "'원본 시트 파일의 시트 이름'!셀번호" 모양이 된다.
아래 그림의 예에서는 원본 시트에서 불러올 데이타가 들어 있는 시트 이름이 '물가동향'이므로, "'물가동향'!셀번호" 모양이 된다.


3) 셀 번호 및 범위
불러 올 셀이 하나일 수도 있고, 범위일 수도 있다.

예) 물가동향 시트에서 A3 셀의 값을 연동할 때의 모습
"'물가동향'!A3"

예) 물가동향 시트에서 A3와 E7 범위의 데이타를 연동할 때의 모습
"'물가동향'!A3:E7"

일정한 범위의 데이타를 불러올 때에는 IMPORTRANGE 함수를 입력하는 셀 아래쪽에 불러올 데이타 수 만큼의 빈 행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오류가 난다.


아래 그림에서 위쪽 시트는 원본 시트이고, 아래쪽 시트는 데이타를 연동할 시트이다.

[구글 시트에서 다른 파일의 데이타를 불러와 연동하기]
구글 드라이브 시트 사용법: 다른 파일의 데이타 불러와 연동하는 방법 - IMPORTRANGE 함수


데이타 접근 허용 버튼
위 그림에서 맨 아래에 파랑색 테두리로 표시한 것은 원본 파일의 데이타에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을 하는 것이다.

위에서 본 것과 같이 IMPORTRANGE 함수를 입력하면, 함수를 입력한 셀에 #REF! 오류메시지가 표시된다. 해당 셀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그림과 같이 데이타 접근 허용 버튼이 표시되고, 허용버튼(Allow access)을 누르면 데이타를 불러 온다.

데이타 갱신 주기
IMPORTRANGE 함수를 사용하여 데이타를 연동시키면, 어떤 때는 거의 즉각적으로 반영되어 갱신이 되고, 어떤 때는 몇 분 뒤에 반영되기도 한다. 구조를 알 지를 못하므로 이렇다저렇다 할 수는 없지만, 많이 걸릴 때에도 5분 이내에 갱신되는 것 같다.

>> 참고: 구글 도움말 페이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