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드라이브 시트 사용법: 구글 파이낸스 데이타 불러오는 방법 - GOOGLEFINANCE 함수

구글 드라이브의 스프레드시트 (구글 시트)에서 구글 파이낸스 (Google finance) 데이타를 불러 올 수 있으며, 함수의 기본 구조는 아래와 같이 단순합니다.


함수의 기본 구조

[구글 드라이브 시트에서 구글 파이낸스 데이타 불러 오는 함수]
=GOOGLEFINANCE("품목","가격종류",시작 시각,마지막 시각,"주기")

위의 함수에 아래의 항목들을 대입하여 보면 다음 처럼 됩니다.

1) 품목: 코스피종합지수
2) 가격종류: 현재가(종가)
3) 기간: 오늘(현재)부터 9일전 까지의 데이타
4) 주기: 일봉

[위의 항목을 대입한 함수 모양]
=GOOGLEFINANCE("KRX:KOSPI","price",Today()-9,Today(),"DAILY")



함수 항목 설명

1. 품 목
구글 파이낸스에는 각국 통화간 환율, 주가지수, 개별 주식시세 등이 있습니다. 다만, 금 은 원유 옥수수 등과 같은 상품 가격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개별 주식시세는 아메리카와 유럽국가들의 데이타만 제공되는 것 같습니다. 품목의 코드(심볼)를 찾는 방법은 아래 링크 페이지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 구글 파이낸스 시장 종목 코드 (심볼) 찾는 방법

2. 가격 종류
가격 종류에는 현재가(종가), 시가, 저가, 고가 등만이 아니라 품목에 따른 다양한 데이타들이 있습니다. 제공되는 가격 종류는 구글 함수 설명페이지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 구글파이낸스 함수 구문과 설명

3. 가져올 데이타 시간 범위

1) 언제부터 언제까지의 데이타를 가져올지를 지정하는 것이므로, 시작 시각과 마지막 시각 두 부분으로 나누어 지정하여야 합니다.

2) 특정한 날짜를 지정하려면 (2015,2,9) 처럼 괄호 안에 년월일을 콤마(,)로 구분하여 지정하면 됩니다.

3) 현재(오늘)는 Today() 입니다.

예) 오늘 현재 부터 10일은 Today()-10 이 되고,  오늘 현재 부터 30일은 Today()-30 이 됩니다. 이렇게 지정을 하면, 날자 수를 헤아리므로 중간에 휴일이 있어 데이타가 없다면 그 휴일 수 만큼 데이타 수가 적어지게 됩니다.

예) 2017년 1월 1일 부터 오늘 현재까지로 지정하면 [ (2017,1,1), Today() ] 가 되고,
2017년 1월 1일 부터 2017년 1월 31일까지로 지정하면 [ (2017,1,1), (2017,1,31) ] 이 됩니다.

4. 주 기
데이타 주기에는 1분, 10분, 1시간, 1일, 1주, 1개월.... 등이 있고, 구글에서는 일간, 주간 데이타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간 데이타 주기는 'Daily' 이고, 주간 데이타 주기는 'Weekly' 입니다.

5. 주의 할 점과 참고 사항

1) 기간 범위를 지정하여 여러개의 데이타를 가져올 때에는 시트에서 googlefinance 함수를 입력하는 셀로부터 그 아래쪽에 가져오게 될 데이타 수 만큼의 빈 행이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함수 오류가 납니다.

2) 가져올 데이타 수가 많으면, 당연한 것이지만,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기간을 조절해 가면서 테스트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꺼번에 긴 기간을 지정하기 보다는 구간을 나누어서, 구간별로 각각 함수를 입력하여 데이타를 가져오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됩니다.



함수를 설정한 실제 모습

아래는 구글 시트에서 구글 파이낸스 데이타를 불러온 3가지 실제 예입니다.
첫번째는 단순히 코스피종합지수 현재가를 불러온 것이고
두번째는 데이타 기간 범위를 지정하고, 주간 데이타를 불러 온 것이고
세번째는 데이타 기간 범위를 지정하고, 일간 데이타를 불러 온 것입니다.

초록색 셀에는 그 위쪽에 보이는 함수를 입력한 것입니다.

구글 드라이브 시트 사용법: 구글 파이낸스 데이타 불러오는 방법

>>  구글 드라이브 (Google Drive) 사용법 : 글 목록
주인으로 삽시다 !
우리 스스로와 사랑하는 후세대를 위하여 !
사람(人) 민족 조국을 위하여 !!



《조로공동선언 : 2000년 7월 19일 평양》
반제자주 다극세계 창설 - 공정하고 합리적인 국제질서 수립



>> 조선 땅을 점령함 : 점령자(침략자) 미제국 맥아더 포고령

>> 한국인 마루타 : 주한미군 세균전 실체

>> 강제 백신(예방) 접종 : 강제 인구감축 대량학살 무기

>> 끊임없이 전쟁을 부추기는 피아트 머니 - 사기.착취.략탈.강탈 도구

>> 현금금지(캐시리스) 전자화폐(CBDC 씨비디씨) 특별인출권(에스디알)

>> 미국 달러 몰락, IMF SDR 특별인출권 국제기축통화 부상과 금

>> 딮 스테이트 : 그레이트리셋, 유엔 아젠다 2030, 2021, SDG 17, 아이디 2020, 4차산업혁명, 세계경제포럼, 세계화, 신세계질서, 세계단일정부, 세계재편



민족자주 승리에 대한 굳건한 믿음으로, 한미동맹파기! 미군철거!!

주권主權을 제 손에 틀어쥐고, 주인主人으로서 당당하고 재미나게 사는 땅을 만들어, 우리 후세대에게 물려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