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블로그 사용법: 써드 파티 도메인 (2차 도메인) 리다이렉팅 설정이 풀리는 현상

블로그에 자신의 도메인을 연결 하는 것을 2차 도메인 설정이라고 부르는 것 같다. 이것을 구글 블로그 (blogspot blogger)에서는 써드 파티 도메인 설정 (third party domain settings)라고 부른다.

구글 블로그에서는 도메인 그 자체로는 연결을 할 수가 없고 서브-도메인 형태로 연결을 하여야 한다. 예컨데, abcd.com 이라는 도메인을 연결한다면, www.abcd.com 과 같은 서브-도메인 형태로 연결을 하고, 별도로 abcd.com으로 들어 오면 www.abcd.com으로 리다이렉트 (redirect) 되도록 설정을 하게 된다.

본론을 이야기 하면, 구글 블로그에서 써드-파티-도메인 설정을 변경하면, 아래 그림의 초록색 사각형에 있는 체크가 풀려 버린다. 체크가 풀리면, abcd.com 으로 들어 오는 방문자는 '서버를 찾을 수 없다'는 오류 페이지를 보게 된다.

도메인이 여러 개의 블로그에 서브-도메인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에도, 그 가운데 어느 하나의 도메인 설정을 변경하면 위와 같은 현상이 나타난다.

그러므로, 써드-파티-도메인을 설정하거나 변경할 때는 꼭 이 부분을 확인하는 것이 안전하다. 혹시라도 abcd.com과 같은 원 도메인으로 접속이 안될 때에는 먼저 이 부분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겠다.

이런 현상이 정상인지 아니면 오류인지는 모르겠으나, 사용자로서는 어쨋든 불편한 일이니 개선되면 좋을 것 같다.

[구글 블로그 써드-파티-도메인 설정]
구글블로그 사용법: 써드 파티 도메인 (2차 도메인) 리다이렉팅 설정이 풀리는 현상

>> 구글 블로그 사용법: 자신의 개인 도메인 (own URL, 3rd party URL, 2차 도메인) 연결 방법
>> 구글 블로그 사용법: 써드파티 URL (사용자 도메인, 2차 도메인) 설정시 구글 보안 CNAME 찾는 방법 - 구글 웹마스터 도구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