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업그레이드 ? - 언어변경 안되고 아이콘도 사라지다

집요하게 이어지는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안내와 씨름을 하면서 지낸지가 얼마인가?
윈도우 7을 사용하고 있다. 업그레이드 안한다고 선택을 해도 찰 거머리처럼 안내창을 띄우더니, 이제는 일을 내고야 만다.

 어제 저녁에 컴퓨터를 끌 때, 업그레이드 파일을 받길래 통상과 같은 업그레이드로 여기고 컴퓨터 전원을 켜 두었다.

아침에 컴퓨터를 켜니, 옆의 첫 그림과 같이 윈도 10 업그레이드를 환영한다.... 는 창이 떡하니 보인다.

윈도우 10 으로 업그레이드를 계속 진행하는 버튼은 큼직하게 잘 만들어 붙이고, 중지하는 아이콘은 아예 만들지도 않고, 왼쪽 아래 모서리에 조그마한 글씨로 링크만 살짝 붙여 놓았다.

그것도 "업그레이드 중지"와 같이 분명하게 표시하지도 않고, "저는 ㅇㅇㅇ (컴퓨터 관리자)이 아닙니다"라는 무슨 말인지도 알 수 없는 모호한 문구를 붙여 놓았다.

 왼쪽 모서리에 있는 "사용자(컴퓨터 관리자)가 아니냐"는 링크를 클릭하였더니, 두 번째 그림과 같이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거절] 버튼이 그제서야 나온다.

윈도우 10 으로 업그레이드를 거절하면 무슨 일이라도 날 것 같은 어조와 함께 엄청난 혜택을 잃기라도 한다는 듯이 쓴 안내문까지 붙여 놓았다.
 [거절]을 눌렀더니, 세 번째 그림과 같이 이전 버전으로 복원하는 과정이 시작되었다.
복원과정이 끝나니, 제어판으로 들어가고, 윈도우 10을 설치할 수 없다는 안내에 빨강색으로 큼직하게 표시해 놓고,

그래도 [다시 시도] 아이콘까지 보여 준다.
제어판을 닫고,

컴퓨터를 사용하려니, 이런!!
언어변경이 되지 않는다. 영어로 고정되어 버렸다.

언어변경 아이콘(탭)이 사라지고 없다. 키보드의 단축키도 먹지 않는다. 제어판에서 언어 관련 기능을 모조리 다시 설정해도 되지 않는다. 컴퓨터를 껐다가 다시 켜도 마찬가지다.

할 수 없이 인터넷에서, 한글이 안 먹히니, 영어로 검색을 해 볼 수 밖에 없다.
윈도우 7의 언어변경 아이콘(탭)이 사라지는 현상에 대한 글을 몇 개 볼 수 있었다. 윈도우7에서는 언어변경 기능이 더 이상 안되는가 하고 묻는 글도 있었다. 불과 몇 시간 전에 올라온 글 도 있었다.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관련하여 쓴 글은 보이지 않았다.

이제는 어쩔 수 없이, 컴퓨터를 이전 상태로 되돌리기(복구)로 하였다. 이전에 해둔 이미지 백업을 사용하여 컴퓨터를 복구했다.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안내창이 뜰 때 마다,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는 선택을 하였고, 행여라도 버튼을 잘 못 눌러 업그레이드가 되지 않도록 상당히 신경을 써 왔다.
지금까지 언어설정 아이콘이 사라지거나 문제가 된 적도 없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의 기술적인 전개가 어떻게 이루어졌는 지는 전문가가 아니니 알 수 없다. 그러나 , 이번 일은, 장담할 수는 없지만,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를 부지불식간에 유도하기 위한 뭔가가 있었다는 짐작 내지 의혹이 강하게 간다.

운영체제가 사실상 독점상태이기도 하거니와, 금융기관이나 정부기관의 홈페이지나 소프트웨들이 윈도우 중심으로 운영되니 또 윈도우를 쓰야만 하는 현실에 마음이 상한다.

이와 같은 일이 발생하여 고생하는 사람들이 행여라도 있게 되면, 간단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누군가 인터넷에 올려 주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주) 한 동안 지난 뒤에 인터넷을 검색하여 보고, 이런 일이 본 블로거 만의 문제이라고 생각되면, 이 글은 내릴 것입니다. 영어로 검색해 본 바에 비추어 보면, 아마 글을 내릴 필요는 없을 것 같기도 합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