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디 (GoDaddy) 도메인 기관 이전 절차와 방법 - 다른 기관에서 고대디로

도메인을 현재 등록된 기관(업체)에서 다른 기관(업체)으로 이전을 하려하면 늘상 접하는 일이 아니어서 생소하고 좀 막연하기도 하다. 알고 보면 매우 단순하므로, 누구나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다. 절차에 소요되는 시간은 경우에 따라 다르겠지만, 바로바로 진행시키면 한 두시간이면 끝낼 수 있는 것 같다.

아래는 한 업체에 등록되어 있는 도메인을 고대디(GoDaddy)로 기관이전 하는 절차이다. 이 페이지는 고대디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고대디(Godaddy)의 도메인 기관이전에는 거래 아이디 (Transaction ID)와 보안코드 (Security Code) 그리고 이전승인 코드 (Transfer Authorization Code)라는 세 가지 코드가 필요하다.
거래 아이디와 보안코드는 고대디에서 발급하는 것이고, 승인코드(이전코드)는 현재 도메인이 등록되어 있는 업체에서 발급하는 것이다. 얼핏 보면 복잡한 것 같지만, 아래와 같이 순서대로 하면 편한 것 같다. 물론, 순서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므로 형편에 맞게 하면 된다.


1. 도메인 잠금 해제 (현재 도메인이 등록되어 있는 업체)

도메인 기관이전 잠금과 후이즈 프라이버시 잠금을 풀어 놓지 않으면, 고대디에서 거래ID와 보안코드를 보내는 이메일이 들어 오지 않는다.

1) 도메인 기관이전 잠금 해제: 도메인이 부당하게 기관이전 되지 않도록 도메인 잠금이 되어 있을 수 있다. 도메인 관리자가 스스로 하지 않더라도 도메인 등록/관리 업체에서 자체적으로 잠금설정을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상태를 확인하고 도메인 잠금을 풀어 놓는다.

2) 도메인 후이즈 프라이버시 잠금 해제 : 후이즈 (who is) 정보를 잠궈 놓았는지 확인을 하고 풀어 놓는다. 후이즈 프라이버시를 잠가 두어도 이메일이 전달되어 들어 와야 정상이겠는데 실제로 해 보니 들어 오지 않았다.


2. 기관이전 승인코드 발급 받기 (현재 도메인이 등록되어 있는 업체)

현재 도메인이 등록되어 있는 업체의 홈페이지에서 또는 문의를 하여 도메인 기관이전 승인코드를 발급받아 보관해 둔다.
업체에 따라 승인코드 발급 방식과 승인코드를 보내 주는 방식이 다를 수 있을 것 같기도 하다. 아래는 이메일로 보내주는  예이다.

[기관이전 승인코드 예]
Authorization code for abcdefg.com
........
........
The Authorization code for abcdefg.com is: bQTN6k
........
........


3.  기관이전 신청 (고대디)

고대디에서 기관이전 신청을 한다. 그러면, 고대디에서 도메인 정보를 가져와, 관리자 이메일로 거래 아이디와 보안코드가 포함된 이메일을 보내준다.

아래 그림과 같이 도메인 이전신청을 하면 된다. 이 절차에 들어가면, 이것저것을 쭈욱 나열하여 같이 구매하라고 한다. 후이즈 프라이버시 잠금과 도메인 이전 잠금은 보안과 안전을 위해 생각해 볼 수는 있겠지만, 여타는 굳이 구매할 필요가 있을까 싶다. 물론,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을 것이다.

이전신청을 한 뒤에, 아래  5. 기관이전 진행 (고대디) 의 첫 번째 그림과 같이 들어가면 신청한 도메인이 표시된다. 

[도메인을 고대디로 이전 신청하기]


4. 고대디 거래 아이디와 보안코드 확인 (도메인 관리자 이메일)

고대디에서 도메인의 관리자 이메일 주소로 보내 준 거래 아이디 (Transaction ID)와 보안코드 (Security Code)가 포함된 이메일을 확인한다.
이 이메일을 삭제하지 말고 그대로 가지고 있다가, 이전절차에서 아이디와 코드를 넣을 때 복사하여 붙여 넣으면 된다.

[고대디에서 거래 ID와 보안코드를 보내는 이메일 모양]
위와 같은 이메일이 오지 않으면, 아래 첫 번째 그림과 같이 신청한 도메인이 있는 페이지로 가서, 도메인 이름 위에 있는 [이전 ID 재전송] 아이콘 버튼을 누르면, 메일이 다시 발송되어 온다.


5. 기관이전 진행 (고대디)

현재 도메인이 등록된 업체에서 받은 이전 승인코드와 고대디에서 받은 거래 아이디 그리고 보안코드 세 가지가 모두 준비 되었으면, 고대디 홈페이지에서 기관이전을 진행한다.

=> 아래 첫 번째 그림과 같은 경로를 따라, 기관이전을 신청해 놓은 도메인이 있는 페이지로 간다
=> 두 번째 그림과 같이 준비한 세 가지 코드를 입력하여 기관이전을 진행한다.

[기관이전을 진행할 페이지로 가는 경로]

[고대디로 기관이전 진행 절차]
=> 위와 같이 이전절차를 진행시키면, 고대디에서 관리자 이메일이 맞음을 확인하는 이메일이 관리자 이메일로 온다. 확인 버튼(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해 주면 된다.


6. 기관이전 승인 (현재 도메인이 등록되어 있는 업체에서 보낸 이메일)

위에서와 같이 진행을 하면, 고대디에서 도메인이 현재 등록되어 있는 업체에 이전 요청을 하고, 그러면 현재 도메인이 등록된 업체에서 관리자에게 승인 또는 취소할 수 있는 링크가 포함된 이메일을 보내 준다.

메일의 내용은 업체에 따라 다소간 차이가 있을 것이지만, 핵심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에서 ..... 도메인의 이전 요청을 하였습니다. 그냥 두면 ㅇㅇ월 ㅇㅇ일 ㅇㅇ시에 이전이 됩니다. 취소하려면 링크 페이지에서 취소할 수 있습니다"

대체로 5 ~ 7일 정도의 기간을 두는 것 같다. 그냥 두면 해당 기간이 끝날 때 자동으로 이전이 된다. 취소하려면 그 기간 안에 하여야 한다.

메일을 받으면 기간만료 이전에도 메일에 포함된 링크 페이지로 가서 "기관이전 승인 Accept transfer" 를 선택하여 확인해 주면, 바로 이전이 된다.

[기관이전 승인 또는 취소 링크 메일 예]
Transfer Away request has been received for the domain abcdefg.com
도메인 abcdefg.com에 대한 기관이전 요청이 왔습니다.

Dear customer,
친애하는 고객님,

We received notification on Tue Jan 17 08:32:37 2015 that you have requested a transfer to another domain name registrar.
2015년 1월 17일 08:32:37에 귀하가 다른 도메인 등록업체로 기관이전을 요청하였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If you want to proceed with this transfer, you do not need to respond to this message.
이전절차가 진행되기를 원하신다면, 이 메시지(이메일)에 회신하지 말고 그냥 있으면 됩니다.

If you wish to cancel the transfer, please contact us before Sun Jan 22 08:32:37 2015 by going to our website,
이전신청을 취소하려면, 2015년 1월 22일 08:32:37까지 아래의 링크 페이지를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https://approve.dmadmin.com/transfer/?away=1&domain=abcdefg.com&id=jefgc4rXk to confirm.

You may need to enter the following information to accept or decline the transfer:
(위의) 링크 페이지에서 이전을 승인 또는 거부하려면 아래의 이전 키 (Transfer Key)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Domain Name:  abcdefg.com
      Transfer Key: jefgc4rXk

If we do not hear from you by Sun Jan 22 08:32:37 2015, the transfer will proceed.
2015년 1월 22일 08:32:37까지 연락이 없으면 이전절차가 진행됩니다.

Thank you for your continued business.


7. 네임서버 등 설정

도메인을 이전하고 나면, 네임서버를 변경하거나 지정할 필요가 있을 수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 설정 또는 변경하면 된다.

여기까지 하면, 도메인 이전은 완료된 것이다.



※ 궁금했던 점: 

1. 도메인 기관이전 도중에는 홈페이지나 블로그 접속이 중단되는가?

전혀 지장이 없다.
도메인 기관이전은 해당 도메인에 설정된 네임서버 등의 제반 상황은 그대로 있고, 단지 도메인을 관리하는 업체만 변경되는 것이므로, 도메인 기관이전으로 인해 홈페이지나 블로그의 접속에는 아무런 지장을 받지 않는다.

다만, 대체로 도메인 등록 업체의 네임서버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기존의 도메인 등록 업체의 네임서버를 사용하고 있다면, 기관이전을 완료한 뒤에 고대디의 네임서버로 변경해 주면 된다.

2. 네임서버 (DNS)가 페이지 접속 속도에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될까?

상당한 정도의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듯하다. 물론 여러가지 조건과 상황에 따라 다를 것이므로 딱 잘라 말할 수는 없는 문제이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주인으로 삽시다 !
우리 스스로와 사랑하는 후세대를 위하여 !
사람(人) 민족 조국을 위하여 !!



《조로공동선언 : 2000년 7월 19일 평양》
반제자주 다극세계 창설 - 공정하고 합리적인 국제질서 수립



>> 조선 땅을 점령함 : 점령자(침략자) 미제국 맥아더 포고령

>> 한국인 마루타 : 주한미군 세균전 실체

>> 강제 백신(예방) 접종 : 강제 인구감축 대량학살 무기

>> 끊임없이 전쟁을 부추기는 피아트 머니 - 사기.착취.략탈.강탈 도구

>> 현금금지(캐시리스) 전자화폐(CBDC 씨비디씨) 특별인출권(에스디알)

>> 미국 달러 몰락, IMF SDR 특별인출권 국제기축통화 부상과 금

>> 딮 스테이트 : 그레이트리셋, 유엔 아젠다 2030, 2021, SDG 17, 아이디 2020, 4차산업혁명, 세계경제포럼, 세계화, 신세계질서, 세계단일정부, 세계재편



민족자주 승리에 대한 굳건한 믿음으로, 한미동맹파기! 미군철거!!

주권主權을 제 손에 틀어쥐고, 주인主人으로서 당당하고 재미나게 사는 땅을 만들어, 우리 후세대에게 물려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