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블로그 사용법: 새로운 주소(URL)로 연결하는 코드 (방법) - 블로그나 홈페지를 새로 만들어 주소가 바뀌었을 때

블로그나 웹사이트의 주소(URL)가 바뀌면 이전의 주소로 발행된 글은 접속이 되지 않으므로, 이전의 글 주소를 링크해 두었거나 검색을 통한 방문자가 글을 읽을 수 없게 된다.

새로운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만드는 등과 같이 주소(URL)를 바꾸어야 할 때는, 이전의 주소로 들어 오는 방문자가 새로운 주소로 연결되도록 함으로써 방문자를 배려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방법은, 이전의 블로그나 사이트의 HTML에서 <head> 영역에 아래와 같은 코드를 넣어 주면 되므로 간단하다.

[ <head> 영역에 넣어 주는 코드 모양]
<script type='text/javascript'>
  var d='<data:blog.url/>';
  d=d.replace(/.*\/\/[^\/]*/, '');
  location.href = 'http://newblog.com';
</script>

> 블로그의 대시보드 > 템플릿(Template) > HTML편집(Edit HTML)을 눌러 HTML 편집창을 연다
> 위의 코드를 복사한 다음, 아래의 그림과 같이 <head>태그 아래에 붙여 넣는다
> 위 코드에서 빨강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연결될 목적지 주소인 새로운 주소(URL)로 바꾸어 준다
>편집창 맨 위에 있는 [저장/ Save template] 버튼을 눌러 저장을 한다.
구글블로그 사용법: 새로운 주소(URL)로 연결하는 코드 (방법)
※ 저장을 하면, 오류 메시지가 뜨는 경우도 있고, 아무런 응답도 없는 상태가 지속될 때도 있다. 그러면, 일단 편집창에서 빠져 나온 다음에 다시 편집창을 열어 보고 제대로 저장이 되었으면 된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다시 붙여 넣고 저장을 한다.

위와 같이 새로운 주소(URL)로 연결시키는 코드는 여러가지 모양으로 만들 수 있지만, 위와 같이 하는 것이 오류도 없고 좋은 것 같다.

※ 블로그나 홈페이지의 폴더 구조, 개별 글 주소 등은 바뀜이 없이 오로지 도메인(domain)만 바뀌는 경우라면, "301 redirects"를 사용하면 된다. 이 방법은 별도 페이지에서 알아 보기로 한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