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트레이더 MT4 MT5 FX마진 선물옵션 차트 프로그램 사용법: 통화코드와 통화쌍의 구조 및 읽는 방법과 통화(쌍) 별명

통화코드(currency code)의 구조

메타트레이더 - 통화코드와 통화쌍의 구조
국제표준화기구(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 각국의 국가코드와 통화코드를 정하여 두고 있습니다.

국가코드는 나라의 이름에서 두 글자를 뽑아 만들어 졌습니다.
예컨데, 대한민국은 KOREA => KR, 미합중국은 United States of America => US 등과 같습니다.

통화코드는 위에서 말한 국가코드에 그 나라의 통화의 발음에서 한 글자를 뽑아 붙임으로써 세 글자로 되어 있습니다.
예컨데, 대한민국의 원화는 국가코드 KR에 원(WON)에서 뽑은 W를 붙여서 KRW, 미합중국의 달러는 미국의 국가코드 US에 달러(Dollar)에서 뽑은 D를 붙여서 USD... 등과 같습니다.

통화코드는 "나라이름+통화이름"으로 읽습니다.
예컨데, KRW는 "대한민국 원", USD는 "미국 달러", CNY는 "중국 위안" 등과 같이 읽습니다.


통화쌍(currency pair)의 구조
외환거래(Forex: 포렉스)에서는 두 나라의 통화를 하나의 쌍으로 묶어 거래를 하게 됩니다. 예컨데, USD/KRW (미국달러/한국원), USD/CNY(미국달러/중국위안) 등과 같습니다.

읽을 때는 "미국달러 한국원"과 같이 나라이름과 통화이름을 모두 읽는 것이 명확하고 좋습니다. 하지만, 보통은 나라이름은 읽지 않고 통화이름만 읽습니다. 예컨데, USD/KRW는 "달러 원"으로 읽고, 가운데 있는 슬래시(/)는 읽지 않습니다.

통화쌍에서 앞에 있는 통화를 기준통화(base currency 또는 primary currency)라고 부르며, 뒤에 있는 통화를 호가통화(quote currency) 또는 상대통화(counter currency)라고 부릅니다.

달러/원(USD/KRW)이라는 통화쌍은 "달러 한 단위"에 대한 상대적인 호가(가격) 통화가 "한국 원"이라는 뜻입니다. 즉, 기준이 되는 것은 앞에 있는 달러 한 단위이고, 그 기준통화 한 단위에 대한 상대적 가격을 매기는 통화는 원화라는 뜻입니다.

기준통화와 호가통화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금값을 예로 들어 봅시다.
금 한 돈 값이 20만원이라고 한다면, 이를 통화쌍 모양으로 적어 보면 "금 한 돈 / 20만원"처럼 될 것입니다.
기준이 되는 것은 앞에 있는 "금 한 돈"이고, 그 기준인 "금 한 돈"에 대한 상대적인 값은 원화로 20만원인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달러/원(USD/KRW)이 1,000 이라고 하면, 이는 "달러 한 단위"에 대한 상대적인 "원화" 가격이 1,000원이라는 뜻입니다. 즉, 앞에 있는 기준통화는 "금 한 돈"과 같이 사고 파는 대상이 되는 것이고, 뒤에 있는 상대통화(호가통화)는 기준통화에 대한 상대적인 가격을 표시하는 통화인 것입니다.


(환율을 말 할 때의) 기준통화의 기본 단위
기준통화의 기본 단위는 통상 1 입니다.

USD/CNY, USD/KRW 등과 같은 통화쌍은 1달러에 대한 호가통화의 가격을 말하고, EUR/USD, EUR/CNY... 등과 같은 통화쌍은 1유로에 대한 호가통화의 가격을 말합니다.
즉, USD/KRW 가 1,000 이라면, 1달러에 대한 원화의 상대적 가격이 1,000원이라는 뜻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1달러를 사고 파는 가격이 한국원화로는 1,000원인 것입니다.

기준통화의 단위는 통상 1이지만, 꼭 그런 것은 아닙니다.

통화의 단위수치가 큰 격차를 보일 때는 기준단위를 적절하게 조정하여 사용합니다.
예컨데, 일본엔/원(JPY/KRW)의 경우에는 1엔에 대한 원화의 상대적 가격이 아니고 100엔에 대한 원화의 가격입니다. 즉, 일본엔/한국원이 1,500 이라면 이는 1엔이 아니라 100엔의 값이 1,500원이라는 뜻입니다.


통화쌍 별명(Currency pair Nicknames)
통화쌍에 별명을 붙여 부르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주로 아래와 같이 불립니다.

EUR/USD 피버(Fiber), EUR/GBP 춰널(Chunnel), EUR/JPY 유피(Yuppy), EUR/RUB 베티(Betty),
GBP/USD 케이블(cable), AUD/USD 오씨(Aussie), NZD/USD 키위(Kiwi),
USD/CAD 루니(Loonie), USD/RUB 바니(Barney),
GBP/JPY 기피(Geppie) 또는 구피(Guppy) 등


*참고: 통화코드 목록 >>

>> 메타트레이더 4 5 웹터미널 실시간 모의 거래 차트

>> 메타트레이더 MT4 MT5 FX마진 선물옵션 차트 프로그램 사용법 목록
주인으로 삽시다 !
우리 스스로와 사랑하는 후세대를 위하여 !
사람(人) 민족 조국을 위하여 !!



《조로공동선언 : 2000년 7월 19일 평양》
반제자주 다극세계 창설 - 공정하고 합리적인 국제질서 수립



>> 조선 땅을 점령함 : 점령자(침략자) 미제국 맥아더 포고령

>> 한국인 마루타 : 주한미군 세균전 실체

>> 강제 백신(예방) 접종 : 강제 인구감축 대량학살 무기

>> 끊임없이 전쟁을 부추기는 피아트 머니 - 사기.착취.략탈.강탈 도구

>> 현금금지(캐시리스) 전자화폐(CBDC 씨비디씨) 특별인출권(에스디알)

>> 미국 달러 몰락, IMF SDR 특별인출권 국제기축통화 부상과 금

>> 딮 스테이트 : 그레이트리셋, 유엔 아젠다 2030, 2021, SDG 17, 아이디 2020, 4차산업혁명, 세계경제포럼, 세계화, 신세계질서, 세계단일정부, 세계재편



민족자주 승리에 대한 굳건한 믿음으로, 한미동맹파기! 미군철거!!

주권主權을 제 손에 틀어쥐고, 주인主人으로서 당당하고 재미나게 사는 땅을 만들어, 우리 후세대에게 물려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