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블로그 사용법: 특정 국가도메인으로 연결(리다이렉팅) 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

구글 블로그의 원래 주소는 " 블로그이름.blogspot.com "이지만, 구글 블로그는 방문자가 위치한 국가에 따라 특정한 도메인으로 리다이렉팅(Redirecting to Country Specific Domains, ccTLD)을 한다.
주) ccTLD :  country code Top-Level Domain

리다이렉팅되는 도메인의 목록이 없으므로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방문자 로그를 보면 아래와 같은 도메인들을 볼 수 있다. 도메인 끝의 " .com"  자리에 붙어 있는 두 글자는 국가코드를 의미한다.

Australia => blogspot.com.au
New Zealand => blogspot.co.nz

Korea => blogspot.kr
India => blogspot.in
Japan => blogspot.jp

UK => blogspot.co.uk
Germany => blogspot.de
France => blogspot.fr
Sweden => blogspot.se
Spain => blogspot.com.es
Portugal => blogspot.pt
Italy => blogspot.it

Canada =>blogspot.ca
Mexico => blogspot.mx

Brazil => blogspot.com.br
Argentina => blogspot.com.ar

구글에서 리다이렉팅을 하는 것은 이유가 있어서 일 터이다. 그런데, 이것을 HTML을 추가하여 막는 것이 구글 블로그 사용자 정책에 위배되는가 하는 것을 한 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겠다. 이에 관한 신뢰할 만한 글을 찾을 수 없으니, 지금으로서는 이렇다 하고 말할 수가 없다.

다만, 구글의 도움말을 보면, 블로그 주소 뒤에 "/ncr"을 입력하면 리다이렉팅되지 않는다고 되어 있다. 이로 미루어 보면 아래의 코드를 사용해도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기도 한데, 확실하지는 않다.

[블로그 도움말 가운데 일부]
질문: 미국 이외의 국가에 거주하는 사용자가 .com 도메인 Blogger에 계속 액세스할 수 있나요?
답변: 예, 그렇습니다. 언제든지 .com 버전 블로그로 이동하는 http://[blogname].blogspot.com/ncr를 입력하면 누구나 .com 버전의 Blogger 블로그를 볼 수 있습니다. 'no country redirect'를 의미하는 ncr를 입력하면 일시적으로 로컬 버전 블로그로 리디렉션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질문: 전체 블로그가 아니라 글 하나에 해당하는 URL인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국가별 도메인 바로 뒤에 /ncr/를 입력하면 개별 글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blogname].blogspot.com/examplepage인 경우 [blogname].blogspot.com/ncr/examplepage를 입력해야 합니다.
Blogger 도움말: 내 블로그가 특정 국가의 URL로 리디렉션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ccTLD)
Blogger Help: Why does my blog redirect to a country-specific URL? (ccTLD)

위에서 보듯이, 구글 도움말에 따르면, 블로그 도메인 주소 다음에 "ncr"을 추가해 주면 된다는 것이다. 예컨데, 이 블로그의 주소는 http://howways.blogspot.com 이므로;

ㅇ http://howways.blogspot.com/ncr
ㅇ http://howways.blogspot.com/ncr/search/label/구글블로그
ㅇ http://howways.blogspot.com/ncr/search?q=구글블로그

등과 같은 모양이 된다.


리다이렉팅되지 않도록 하는 코드

위와 같이 리다이렉팅되지 않도록 하는 코드는 인터넷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데, 아래의 코드는 가장 많이 예시되는 것들이다. 두 가지 가운데 하나만 HTML에 추가하면 된다.

코드를 넣는 방법은
=> 블로그 대시보드 > 템플릿(Template) > HTML편집(Edit HTML)을 통해 HTML편집창을 연다.
=> <head>와 </head> 사이에 아래의 코드를 복사하여 붙여 넣는다. 즉, <head> 아래나 </head> 위에 붙여 넣으면 된다.

[구글 블로그 리다이렉팅 되지 않도록 하는 코드 1]
<script type="text/javascript">
var blog = document.location.hostname;
var slug = document.location.pathname;
var ctld = blog.substr(blog.lastIndexOf("."));
if (ctld != ".com") {
var ncr = "http://" + blog.substr(0, blog.indexOf("."));
ncr += ".blogspot.com/ncr" + slug;
window.location.replace(ncr);
}
</script>

[구글 블로그 리다이렉팅 되지 않도록 하는 코드 2]
<script type="text/javascript">
var blog = document.location.href.toLowerCase();
if (!blog.match(/\.blogspot\.com/)) {
blog = blog.replace(/\.blogspot\..*?\//, ".blogspot.com/ncr/");
windows.location.replace(blog);
}
</script>


리다이렉트의 문제점

블로그가 .com에서 다른 도메인으로 리다이렉팅된다는 것은 블로그의 주소가 바뀌는 것이므로 그에 따른 문제점(오류)도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예컨데, 외부에서 연결되는 댓글창, 게시판..., 블로그 글 주소를 이용하는 소셜 버튼(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등)...을 생각해 볼수 있겠다.

실제로 면밀한 테스트를 해보지 않아서 어떤지는 모르겠다.
다만, 구글블로그의 다이나믹뷰 템플릿에서는 검색결과가 유지되지 않고 흩으러지는 오류가 발생한다.
주인으로 삽시다 !
우리 스스로와 사랑하는 후세대를 위하여 !
사람(人) 민족 조국을 위하여 !!



《조로공동선언 : 2000년 7월 19일 평양》
반제자주 다극세계 창설 - 공정하고 합리적인 국제질서 수립



>> 조선 땅을 점령함 : 점령자(침략자) 미제국 맥아더 포고령

>> 한국인 마루타 : 주한미군 세균전 실체

>> 강제 백신(예방) 접종 : 강제 인구감축 대량학살 무기

>> 끊임없이 전쟁을 부추기는 피아트 머니 - 사기.착취.략탈.강탈 도구

>> 현금금지(캐시리스) 전자화폐(CBDC 씨비디씨) 특별인출권(에스디알)

>> 미국 달러 몰락, IMF SDR 특별인출권 국제기축통화 부상과 금

>> 딮 스테이트 : 그레이트리셋, 유엔 아젠다 2030, 2021, SDG 17, 아이디 2020, 4차산업혁명, 세계경제포럼, 세계화, 신세계질서, 세계단일정부, 세계재편



민족자주 승리에 대한 굳건한 믿음으로, 한미동맹파기! 미군철거!!

주권主權을 제 손에 틀어쥐고, 주인主人으로서 당당하고 재미나게 사는 땅을 만들어, 우리 후세대에게 물려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