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바 Foobar2000 사용법 - 다운로드와 설치하기 및 주의 사항 - 무손실 FLAC....

소리(음악) 재생 프로그램은 여러가지가 있고, 각각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 듯하다. 푸바(Foobar2000)는 그 가운데서도 음질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고 또한 프로그램이 가벼워서 좋다.

그 외에도 CD를 MP3, FLAC... 등의 포맷으로 추출(Ripping)하는 기능, 파일의 포맷을 변경하는 기능, 파일 이름을 변경하는 기능, 태그와 속성을 변경하는 기능, 리플레이 게인 기능, 가사창 기능, 사용자 아이콘 설정 기능 등등 필요한 것들이 잘 갖추어져 있다.

아래는 푸바를 다운로드 하고 설치하는 과정과 주의해야 할 점을 그림과 함께 설명하였다.

먼저, 푸바2000 사이트로 가서 최신 버전을 내려받는다.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Download foobar2000 v1.3.2"를 누르면 내려받기 창이 열린다.

푸바2000 내려받기 페이지
푸바2000 다운로드하기



아래 그림의 설치 과정 설명 

(1) 내려받은 파일은 특별한 설정이 없다면, 윈도우즈의 내문서 > 다운로드(Downloads)폴더에 내려받기 되어 있다. 파일 이름을 더블클릭하여 설치파일을 실행한다.

(2) 윈도우의 보안경고창이 뜨게 되는데, 푸바2000은 악성프로그램이 아니므로, [실행(R: Run)] 버튼을 누른다. 

(3) 푸바2000을 만나게 된 것을 환영한다는 메시지 창이다. [다음 Next] 버튼을 누른다.
(4) 푸바2000 사용자약관을 보여주는 창이다. [동의 I Agree] 버튼을 누른다. 

(5) 어떻게 설치할 것인가를 선택하는 창이다.
ㅇ 윗쪽의 표준설치(Standard installation)는 일반적인 프로그램들처럼 컴퓨터에 설치를 하고 레지스트리를 등록한다.

ㅇ 아래쪽은 이른바 무설치버전 또는 포터블버전(Portable installation)으로 설치를 한다. 이를 선택하면 레지스트리를 등록하지 않으며, 파일 어소시에이션(파일 연결) 기능이 되지 않는다.

ㅇ 가정용 컴퓨터나 노트북에서 사용할 것이라면, 윗쪽의 표준설치가 나을 것 같고, 메모리 등에 설치를 해서 가지고 다니면서 사용할 것이라면, 아래쪽의 포터블(무설치)버전을 설치하는 것이 나을 것 같다.

푸바 2000 설치하기


위에서와 같이 [다음 Next]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이어진다.

(1) 푸바2000을 설치할 위치를 지정하는 창이다.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그대로 두면 된다. [다음 Next]버튼을 누른다.

(2) 이 창은 이미 푸바2000이 깔려 있고, 컴포넌트들이 추가로 설치되어 있을 때 뜬다.

ㅇ윗쪽의 "기존에 추가되어 있는 컴포넌트를 별도의 폴더로 옮김(권장) Move components to my personal component folder(recommended)"를 선택하면, 말 그대로, 푸바2000의 기본컴포넌트가 아닌 사용자가 별도로 추가해 놓은 컴포넌트들을 별도의 "사용자 컴포넌트" 폴더를 만들어 그곳에 보관한다.

이렇게 하면, 사용자별로 컴포넌트를 적용하여 쓸 수 있으므로, 사용자마다 자기에게 적합한 푸바 환경을 만들어 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ㅇ 아래쪽의 "푸바 기본 폴더에 컴포넌트 보관 Keep components in installation folder"을 선택하면, 위처럼 하지 않고 푸파 설치폴더에 같이 보관한다.

(3) 세번 째 그림의 가운데를 보면 가운데의 푸바 아이콘이 회색으로 되어 있다. 
이대로 설치를 하면, 주홍색으로 표시한 윗쪽 그림과 같이 파일 오퍼레에션(File Operation) 등의 컴포넌트들은 설치가 되지 않는다.

파일오퍼레이션 컴포넌트는 푸바에서 파일이름을 변경 또는 삭제하는 등과 같은 파일을 관리하는 기능이다. 그러므로, 회색으로된 푸바아이콘을 클릭하여, 주홍색으로 표시한 아래쪽 그림처럼, 검정색으로 바꾸어 주어야 (활성화 시켜주어야) 모든 컴포넌트가 설치된다.
[설치 Install]버튼을 누른다.

(4) 설치가 진행되는 과정이므로 그냥 기다리면 된다. 푸바는 가벼워서 순식간에 이 과정이 지나간다.

(5) 푸바2000 설치가 끝났음을 알리는 창이다.
주홍색으로 표시한 것은 설치가 끝났으니, 푸바2000을 실행할 것인가를 묻는 것이다. 체크를 하면, 창의 아래에 있는 [마침 Finish]버튼을 누르는 즉시 푸바가 실행된다. 체크를 해제하면,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고, 사용자가 실행을 해야 한다.
[마침 Finish] 버튼을 누른다.

푸바 2000 설치하기


설치를 마치고 푸바를 실행하면, 어떻게 보면 참 멋 없는, 기본 스킨(?)으로 열린다.
굳이 그렇게 할 필요가 없지만, 이모저모 예쁘게 꾸미고 싶으면 스킨을 적용하거나 레이아웃을 설정하면 된다.


>> 푸바 Foobar 2000 사용법 : 글 목록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