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블로그 사용법: 검색엔진의 검색결과 페이지에 보이는 글 설명문 넣기: 포스트 세팅 - 서치 디스크립션 (Post setting - Search Description)

구글검색등과 같은 검색엔진의 검색결과 창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글의 제목과 함께 글주소(URL) 그리고 글에 대한 짧막한 설명문을 보여준다.

검색을 하는 사람은 글의 제목과 글에 대한 설명문을 보고 방문할 지를 결정하게 되므로, 글 설명문은 중요하다고 하겠다. 블로거가 직접 글 설명문을 작성할 수 있는 점은 구글블로그의 큰 장점 가운데 하나이다.

구글블로그 검색엔진 결과창의 글 설명문
글 설명문을 직접 작성해 주지 않으면, 구글블로그는 페이지의 앞부분을 보여준다. 그냥 두는 것 보다는 직접 작성해 주는 것이 검색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또 방문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아질 것이다.

표시되는 설명문의 길이는 검색엔진에 따라 다르지만 큰 차이는 없는 것 같다. 이를 고려하여 적당한 길이로 작성하면 될 것이다.

구글블로그 검색엔진 결과창의 글 설명문 작성하기 - Search Description
구글 블로그에서 글 설명문을 작성하는 방법은 옆의 그림과 같이,

=> 글 쓰기 창의 오른쪽에 있는 글설정(Post settings) => 검색결과 설명문(Search Description) 입력란을 열고 작성한다.

입력란이 작아서, 직접입력하기가 조금 불편한 느낌이 든다.
글 본문을 쓰는 창에 임시로 설명문을 작성하여, 복사.붙여넣기 하는 것도 하나의 편리한 방법이 될 수 있겠다.

검색을 하다보면,
검색결과에 표시된 글 설명문과 실제 방문한 페이지의 내용이 전혀 다른 경우를 만날 때가 있다.

이른바 "낚시"를 목적으로 글 내용과 다른 설명문을 작성하는 것은 하지 말아야 할 일이라 하겠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