텀블러 사용법: 블로그 글 날짜 지정 및 변경하기


글의 날짜를 특별히 지정하거나 기존 글의 날짜를 변경할 일이 흔하지는 않지만, 필요할 때가 있다. 예전에 써놓은 글을 해당 날짜로 올리려고 하는 경우가 그러할 것이다. 블로그는 대체로 글을 쓴 날짜 순서대로 정렬이 되므로, 그렇게 함으로써 글의 시간적 위치를 맞출 수 있게 된다.

텀블러에서 날짜를 지정 또는 변경하는 방법을 새로 쓰는 글에 날짜를 지정하는 방법과 기존 글의 날짜를 변경하는 방법을 차례로 살펴보자.

1. 새로 쓰는 글에 날짜 지정하기

아래 그림과 같이 글쓰기 창에서
=> 오른쪽 맨위에 있는 기어모양의 설정아이콘을 누른다
=> 열린 설정창에서, 글 날짜(Post date)란에 원하는 날짜를 입력한다. 날짜형식은 그림과 같이 년도-월-날짜 모양(사이에 하이픈 '-')으로 입력한다
=> 다시 기어모양의 설정아이콘을 누르면 저장이 되면서 설정창이 닫힌다.

[텀블러 글 날짜 지정하기]
텀블러 새로 글 쓰기에서 글 날짜 지정하기


2. 기존 글 날짜 변경하기

기존 글의 날짜를 변경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대시보드에서 해도 되고, 블로그에서 해도 된다.
우선 대시보드에서 하는 방법을 살펴보자.

=> 대시보드의 오른쪽 메뉴바에서 글(Posts)을 눌러 자신이 쓴 글만 나열한다.
=> 변경하고자 하는 글을 찾는다

=> 글의 아래쪽에 있는 기어모양의 설정아이콘을 누른다
=> 열린 작은 창에서 편집(Edit)을 누른다
그러면 해당 글을 편집할 수 있는 창이 열린다.

=> 편집창에서 오른쪽 맨위에 있는 기어모양의 설정아이콘을 누른다
=> 설정항목 가운데 글 날짜(Post date)란에 있는 기존 날짜를 지우고, 원하는 날짜를 넣는다. 위에서 본 것처럼 연도-월-일 모양으로 하면 된다.
=> 다시 설정아이콘을 눌러 저장한다.

[텀블러 대시보드에서 기존 글 날짜 변경하기]
텀블러 대시보드에서 기존 글 날짜 변경하기

이번에는 블로그에서 변경하는 방법을 살펴보자.

브라우저 주소창에는 글 주소가 표시되는데, 인덱스 페이지(홈페이지나 검색결과 페이지 또는 태그 페이지 등)에서는 개별 글 주소가 표시되지 않는다.
예: 대문 페이지 => http://sarangchaetalk.tumblr.com/
예: 태그 페이지 => http://sarangchaetalk.tumblr.com/tagged/건강
예: 개별 페이지 => http://sarangchaetalk.tumblr.com/post/66934961912/seed-diversity-in-danger-of-disappearing-and-threatened

=> 태그나 검색 등으로 변경하고자 하는 글을 찾는다
=> 변경하려는 글 제목을 클릭해서 해당 글의 개별페이지를 연다. 그러면 아래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브라우저 주소창에 "http://블로그이름.tumblr.com/post/글주소"모양으로 보이게 된다.

=> 창의 오른쪽 맨위에 있는 [편집 Eidt]을 누른다. 그러면 위에서 본 것과 같이 기존 글을 수정할 수 있는 편집창이 열린다.
=>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날짜를 변경하고 저장하면, 편집창이 사라지면서 다시 해당 글이 있는 페이지로 돌아온다.

=> 열려 있는 페이지는 변경전의 상태로 불려진 것이므로, 변경된 내용이 적용되어 있지 않다. 브라우저의 새로고침(동그란 화살표) 버튼을 눌러 해당 글을 다시 불러오면, 변경된 내용이 적용되어 있을 것이다.

[텀블러 블로그에서 기존 글 날짜 변경하기]
텀블러 블로그에서 기존 글 날짜 변경하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주인으로 삽시다 !
우리 스스로와 사랑하는 후세대를 위하여 !
사람(人) 민족 조국을 위하여 !!



《조로공동선언 : 2000년 7월 19일 평양》
반제자주 다극세계 창설 - 공정하고 합리적인 국제질서 수립



>> 조선 땅을 점령함 : 점령자(침략자) 미제국 맥아더 포고령

>> 한국인 마루타 : 주한미군 세균전 실체

>> 강제 백신(예방) 접종 : 강제 인구감축 대량학살 무기

>> 끊임없이 전쟁을 부추기는 피아트 머니 - 사기.착취.략탈.강탈 도구

>> 현금금지(캐시리스) 전자화폐(CBDC 씨비디씨) 특별인출권(에스디알)

>> 미국 달러 몰락, IMF SDR 특별인출권 국제기축통화 부상과 금

>> 딮 스테이트 : 그레이트리셋, 유엔 아젠다 2030, 2021, SDG 17, 아이디 2020, 4차산업혁명, 세계경제포럼, 세계화, 신세계질서, 세계단일정부, 세계재편



민족자주 승리에 대한 굳건한 믿음으로, 한미동맹파기! 미군철거!!

주권主權을 제 손에 틀어쥐고, 주인主人으로서 당당하고 재미나게 사는 땅을 만들어, 우리 후세대에게 물려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