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블로그 사용법: 글 내보내기(내려받기,백업)와 가져오기(올리기,복구): Import blog, Export blog


구글블로그에서 쓴 글들을 한꺼번에 파일로 내려받거나 내려받은 파일을 다시 블로그에 올리는 도구인 [Import blog]와 [Export blog] 사용법을 알아 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블로그의 모든 글을 하나의 파일로 내보내거나 가져올 수 있으며, 템플릿(스킨 또는 테마)이나 다른 설정사항들은 제외됩니다. 템플릿을 내려받기(백업)하는 기능은 따로 설명합니다.

=> 블로그 대시보드 > 마이블로그(해당 블로그) > 설정(Setting) > 기타설정(Other)으로 갑니다.
=> 화면 윗쪽에 [블로그 글(파일) 가져오기: Import blog]와 [글 내보내기: Export blog] 버튼이 있습니다.


1.글 가져오기(Import blog)

=> [글 가져오기: Import blog] 버튼을 누르면, 아래 그림에서 주황색으로 표시한 것과 같은 글가져오기 창이 뜹니다.
=> 창의 중간쯤에 있는 [찾기: Browse...]버튼을 눌러 이전에 내려받은 파일(......xml)을 선택합니다.

=> 창에서 보이는 숫자와 알파벳을 입력합니다. 무슨 글자인지 잘 보이지 않으면, 동그란 화살표를 누르면 다른 글자로 바꾸어 보여줍니다.
=>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면, 글을 올림과 동시에 모두 발행됩니다. 글을 올려놓고 하나씩 수동으로 발행하려면, 체크를 풀면 됩니다.

=> [글올리기: Import blog] 버튼을 누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여 글을 올리면,
ㅇ 블로그의 템플릿이나 다른 설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ㅇ 글에 설정된 꼬리말(라벨)과 글 발행일자도 똑 같이 올려집니다.
ㅇ 글고유주소(영문으로 된 부분)와 검색엔진을 위한 설명(Search Description)은 잃게 되므로 다시 작성하여야 합니다.


2. 글 내보내기(내려받기 또는 백업)

=> [글 내보내기: Export blog]버튼을 누릅니다.
=> 그러면 아래 그림에서 연두색으로 표시한 것과 같은 창이 뜹니다.

=> [내려받기: Download Blog]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의 맨 아래에 있는 것과 같은 xml 형식의 파일로 컴퓨터에 저장됩니다.

특별한 경로지정이 없다면 보통은 [다운로드: Download]폴더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글을 다시 올릴 때는 이 파일을 올리면 됩니다.

구글블로그 사용법: 글 내려받기(백업)와 올리기 - import blog / export blog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