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잍(ZoomIt) 어노테이션 사용법: 모니터에 그림을 그리거나 글씨를 써서 프리젠테이션을 하는 간단한 프로그램
모니터에 직접 그림을 그리거나 글씨를 쓰는 것을 어노테이션(annotation)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필요가 있을 때 간편하게 쓸 수 있는 프로그램 가운데 하나가 줌잍이다.
이 프로그램은 무료이고, 컴퓨터에 설치(install)하지 않는 무설치 프로그램이다.
다운로드 및 설치하기
1.다운로드하기 : 다운로드 페이지로 가기>
줌잍을 다운로드하면 ZoomIt.zip라는 압축파일로 되어 있다. 무설치 프로그램이므로 압축을 풀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압축을 풀면 아래 그림의 왼쪽부분과 같이 노랑색 ZoomIt 폴더가 생긴다. 폴더를 열면 그림의 오론쪽 부분과 같이 2개의 파일이 있는데, 위쪽 ZoomIt.exe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실행이 된다.
2. 줌잍이 실행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모니터 오른쪽 아래의 트레이바에 아이콘이 생긴다.
3.아이콘을 클릭하면옆의 그림과 같이 메뉴창이 열린다.
여기서 기능을 선택하면 된다
4.메뉴에서 기능을 선택하면 왼쪽 그림과 같이 작동중인 기능이 표시된다.
세부기능 설명
메뉴창에서 옵션(Option)을 선택하면 기능에 대한 설명과 함께 설정을 할 수 있다.
화면확대 및 축소(Zoom)
메뉴창에서 Zoom(줌)을 선택하고나서 마우스의 바퀴(휠)을 돌리면 모니터 내용이 확대 또는 축소된다.
1.25 1.5 ... 등의 숫자는 초기 확대비율을 설정하는 것이다.
라이브줌(LiveZoom)
이 기능은 윈도우 비스타와 그 이상 버전에서 작동한다.
화면확대/축소를 할 때 [컨트롤+위/아래 화살표 : Ctrl+화살표]키를 사용해야 한다.
그리기(Draw)
줌잍이 작동하는 상태에서 빠져나오려면 마우스의 왼쪽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화면에 쓰거나 그린 것을 모두 지우고 빠져나온다.
그림이나 글씨를 써놓은 상태에서 맨 마지막 획을 지우려면 [컨트롤+Z]를, 모두 지우려면 [e]를 친다.
줌잍은 작동하는 상태에 두고, 그리기 기능에서 빠져나오려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다.
글씨의 색상을 선택하는 키는
[r] 빨강색, [g] 녹색, [b] 파랑색, [y] 노랑색, [o] 오렌지색, [p] 핑크색이다.
직선을 그릴려면 [시프트: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사각형을 그릴려면 [컨트롤: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타원을 그리려면 탭[Tab]키를 누른 상태에서, 화살표를 그리려면 [시프트+컨트롤: Shift+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그리면 된다.
화면전체를 칠판처럼 사용할 수 있다. 화면을 흰색 칠판으로 하려면 [w]키를 검은색 칠판으로 하려면 [k]키를 누른다. 모두 지우고 빠져나오려면 [이스케이프: Esc]를 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더블클릭한다.
줌잍으로 그리거나 쓴 상태로 화면을 복사하려면 [컨트롤+c: Ctrl+c]를, 저장하려면 [컨트롤+s]를 친다.
그리기상태로 들어가는 단축키는 사용자가 설정하면 된다. 주) 위 그림에서는 [컨트롤+2]로 지정되어 있다.
키보드 입력(Type)
그리기(메뉴의 Draw) 상태에서 마우스 대신에 키보드로 입력하려면, [t ]키를 친다.
그러면 마우스의 포인트가 " | "모양으로 바뀐다.
글자의 크기를 조절하려면 마우스의 바퀴(휠)을 위/아래로 돌리거나 키보드의 [위/아래 화살표]키를 누른다. 그러면 마우스포인트의 크기가 바뀌는 것을 볼 수 있다.
글자의 색상은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키보드 입력 상태에서 빠져나오려면, [이스케이프: Esc]키를 치거나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다.
남은 시간 표시(Break Time)
예컨데, 강연 시작시간이 얼마 남았다고 알려주는 표시를 하고자 할 때와 같이 남은 시각을 알려주는데 쓸 수 있는 기능이다.
아래 그림처럼 표시된다.
왼쪽 그림의 두 번째 입력박스에 숫자를 입력하면 된다. 단위는 '분'이다.
이 기능에서 빠져 나오려면 [이스케이프: Esc]키를 친다.
그리기(Draw) 기능 요약
1.색상지정
그리기 상태가되면 즉, 마우스의 포인트가 [+]로 바뀌면, 색상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포인트가 [+]상태에서, 키보드에서 색상의 첫 알파벳을 치면 됩니다.
[ R ] => 빨강색 (Red)
[ G ] => 녹색 (Green)
[ Y ] => 노랑색 (Yellow)
[ B ] => 파랑색 (Blue)
[ O ] => 오렌지색 (Orange)
2.도형지정
[ 마우스 왼쪽 클릭한 상태 ] => 자유로이 글씨를 쓰거나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 키보드의 탭(Tab) 키 + 마우스 왼쪽 클릭한 상태 ] => 타원을 그립니다.
[ 키보드의 시프트(Shift)키 + 마우스 왼쪽 클릭한 상태 ] => 직선을 그립니다.
[ 키보드의 컨트롤(Ctrl)키 + 마우스 왼쪽 클릭한 상태 ] => 사각형을 그립니다.
[ 키보드의 시프트(Shift)키 + 컨트롤(Crtl)키 + 마우스 왼쪽 클릭한 상태 ] => 화살표를 그립니다.
3.글씨 키보드 입력
그리기 상태에서 글자를 입력할 위치에 마우스포인트를 놓고, 키보드의 [ t ]를 치면 모니터에 마우스포인트 모양이 바뀝니다. ( t는 Type의 t). 이 상태에서 키보드로 글자를 입력하면 됩니다.
글자의 크기 조절은 타이핑 준비상태(마우스 포인트가 커스 모양인 상태)에서, 마우스 바퀴(휠)을 위.아래로 돌리거나 위/아래 화살표키를 치면 마우스 포인트의 크기가 확대.축소됩니다.
4.지우기
그린 도형이나 타이핑 한 글씨를 지우려면
[ 키보드의 컨트롤(Ctrl)키 + [Z] ] => 키보드의 컨트롤(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키보드의 [ Z ]키를 치면, 최근의 도형이나 글씨부터 순차적으로 지워집니다.
[ 키보드의 이스케이프[ ESC ] ] => 키보드의 이스케이프(ESC)키를 치면, 모든 도형과 글씨를 지우고 그리기 모드에서 빠져 나옴니다.
5.모니터 화면을 칠판으로 바꾸기
화면전부를 칠판으로 바꾸려면, 그리기 상태에서
[ 키보드의 [ W ]키를 치면, 화면 전부가 흰색 칠판으로 바뀝니다. (W :White의 W)
[ 키보드의 [ K ]키를 치면, 화면 전부가 검은색 칠판으로 바뀝니다. (K: blacK의 K)
칠판상태에서 원래화면으로 돌아가려면 키보드의 [ESC]키를 칩니다.
6.현재의 상태(모드)에서 빠져 나오기
마우스의 오른쪽을 클릭합니다. 그리기상태(DRAW)는 그대로 유지되면서 곧, 트레이 바로위에 [DRAW]가 표시된 상태로 유지되면서, 직전의 상태가 해제됩니다. 예컨데, 글씨 타이핑을 한 다음에, 마우스 오른쪽을 크릭하면, 글씨 타이핑 상태에서 빠져나와 그리기상태로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