텀블러 사용법: 글 발행 예약기능 큐(Queue) 설정 및 사용 방법


왠만한 블로그는 글의 발행 시각을 예약하는 기능이 있다. 대체로 날짜와 시각을 지정하는 방식이다. 텀블러는 이러한 통상적인 예약기능에 더하여, 좀 특별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텀블러에서는 정확한 시각을 설정하지 않고, '몇 시부터 몇 시까지'라는 방식으로 시간의 범위를 지정하고, 그 시간 안에 몇 개의 글을 발행할 지를 지정하면, 텀블러 시스템이 자동으로글을 분산 발행하는 기능(큐: Queue)을 가지고 있다.

큐 기능으로 예약할 수 있는 글은 총 300개이며, 하루에 발행할 수 있는 글은 50개이다. 아래는 자세한 설정 방법이다.



1. 텀블러 설정창 열기

텀블러 대시보드의 맨 위쪽에 있는 기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클릭하여 설정창을 연다.




2. 블로그 설정창 열기

그림과 같은 설정창이 열리면, 설정창의 맨 아래에 자신의 블로그들이 있다.
그 가운데서 설정하고자 하는 블로그를 선택하여 그 블로그 설정창을 연다.



3. 블로그 예약기능 설정

블로그 설정창이 열리면, 아래로 중간쯤에 그림과 같이 예약설정(Queue)과 기준시간(TimeZone)을 설정하는 곳이 있다.

큐(Queue) 설정에서 글 수(post)와 시간 범위를 지정한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설정하면, 오전 3시 부터 5시 사이에 매일 2개씩 글이 자동 발행된다.
예컫데, 예약된 글이 10개가 있다면, 매일 지정된 시간대에 2개씩 발행하여, 5일간 발행되는 것이다.

3시부터 5시까 2시간의 간격에서 글을 어떻게 분산하는가는 텀블러 시스템이 알아서 설정한다.

기준시간(TimeZone)은 큐에서 설정한 시각의 기준이 되므로 잘 헤아려서 하면 된다.



4. 글 발행 예약 설정

이제 설정이 끝났으니, 다시 대시보드로 와서 글을 쓰고, 아래 그림과 같이 예약설정을한다. 자기가 쓴 글이 아닌 다른 사람의 글도 리블로그 할 때, 예약설정을 할 수 있다.



5. 글 예약 상황 표시

글에 예약설정을 하고나서, 대시보드의 오른쪽 위에 있는 상황판을 보면, 그림과 같이 예약된 글(Queue 2개)이 표시된다.

예약표시된 곳을 클릭하면 아래의 " 6. 예약글 관리"의 그림과 같은 예약글 관리창이 뜬다.



6. 예약글 관리

ㅇ 그림의 왼쪽을 보면, 2개의 글이 발행될 예약 시간이 표시되어 있다. 이 시간은 텀블러 시스템이 자동으로 분산 설정한 것이다.

ㅇ [Publish]를 클릭하면, 예약된 글이지만 지금 발행된다.
ㅇ [십자모양의 화살표]를 마우스로 끌어서 위/아래로 움직여 글의 순서를 바꿀 수 있다.

ㅇ [윗쪽을 향한 화살표]를 클릭하면 해당 글이 맨 위로 올라간다.
ㅇ [기어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글 내용을 수정(Edit)하거나 삭제(Delete)할 수 있다.






[ 참고: 글 발행기능 ]

ㅇ Publish now : 지금 발행
ㅇ Add to queue : 큐 기능으로 발행
ㅇ Publish on... : 일반적인 블로그에서와 같이 날짜와 시각을 지정하여 글을 예약발행
ㅇ Save as draft : 임시저장
ㅇ Private : 글을 지금 발행은 하되 비공개로 발행
ㅇ Preview on blog : 블로그에서 미리보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