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블로그 사용법: 파비콘(Favicon) 만들기와 바꾸기 - 다른 블로거나 홈페이지에서도 같음


파비콘(Favicon)은 Favorite icon을 줄인 말로서, '좋아하는, 선호되는' 아이콘이라는 뜻이다. 작은 아이콘, 웹사이트 아이콘, 주소(URL)아이콘, 탭 아이콘 또는 북마크 아이콘 등으로도 불리며, 크기는 가로 x 세로 각각 16픽셀 즉 16px X 16px이다.

패비콘은 브라우저로 웹사이트를 접속하면,주소창과 탭에 접속된 사이트의 이름과 함께 작은그림으로 보이고, 즐겨찾기(북마크)를 하면 사이트 이름 앞에 붙여지게 된다.

브라우저 사용자는 대부분 많은 즐겨찾기 항목을 가지고 있으므로, 잘 만들어 진 패비콘은 사이트를 한눈에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해준다.

 < 브라우저에 뜨는 패비콘들 >
파비콘이 뭔가요?
< 다양한 패비콘들 >
다양한 파비콘들



1. 파비콘 만들기

1) 파비콘을 만들 그림준비
패비콘을 만들기전에, 미리 패비콘을 만들 그림을 준비한다.
패비콘은 아주 작기 때문에, 그 크기로 축소되었을 때를 감안하여 만든다.

2)  파비콘을 만드는 사이트에 접속
그림이 준비되었으면, 패비콘을 만드는 사이트에 접속한다. 패비콘을 만들 수 있는 곳은 아주 많이 있다. 여기서는 'Favicon Generartor.org'를 소개한다.
Favicon Generator.org로 간다 >>.

3) 파비콘을 만듬
아래 그림에서 처럼, [Browse...]를 클릭하여 패비콘으로 만들 그림을 올리고, 옆의 [Create Favicon: 패비콘 만들기]를 누른다.
그러면, 자동으로 다운로드 페이지로 넘어간다.
체크박스가 두 개 있는데, 두 번째를 체크하면 자신이 만든 패비콘도 이 사이트의 패비콘 갤러리에 올려진다.
파비콘 만들기
4) 패비콘 내려받기
만들어진 패비콘은 아래 그림에서 처럼 보여지므로, 원하는 대로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마음에 들면, 패비콘 옆에 있는  내려받기 링크를 눌러 만들어진 패비콘을 내려받는다.
파비콘 내려받기



2. 구글 블로그에 파비콘 올리기/바꾸기

1) 구글 블로그는 패비콘을 올리기가 아주 편하게 잘 되어 있다. 아래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화살표 순서대로 하면 된다.

2) 블로그 대시보드 > 레이아웃(Layout) > 패비콘(Favicon) 편집(Edit)을 누르면, 파랑색으로 테두리 친 것과 같은 패비콘을 설정하는 창이 뜬다.

3) [Browse...]를 눌러 내려받은 패비콘을 올린다. 보통은 윈도우의 [내문서 > 다운로드] 폴더에 내려받기 되어 있다.

4) 패비콘이 잘 올라왔는지 확인하고, 이상이 없으면 [저장(Save)]을 누르면, 다 되었다.
자신의 블로그를 확인해 보면 된다.
구글블로그 사용법: 파비콘 올리기, 변경하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