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블로그 사용법: 글을 자동으로 트위트로 보내기 - 구글피드버너와 트위트 연결 설정하기

블로그에서 글을 쓰면 자동으로 트위트로 내보낼 수 있다. 구글 피드버너의 소셜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비단 구글 블로그 뿐아니라 다른 홈페이지나 블로그도 피드버너를 이용할 수 있다.

설정방법은 간단하므로 아래 그림을 참고하면서 따라하면 누구나 할 수 있겠다.


1. 피드버너 소셜페이지 설정하기

1) 아래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피드버너 대시보드 > 퍼블리사이즈(Publicize) > 소셜라이즈(Socialize) 페이지로 들어 간다.

2) 아래 그림의 [ 트위트 계정 연결하기: Add a Twitter account ]를 클릭하여 아래의 두번째 그림과 같이 피드버너와 트위트를 연결하는 페이지로 간다. 이 설정에 대한 설명은 편의상 아래 두 번째 그림에서 한다.

3) 트위트 계정이 연결되면, 아래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트위트 계정이 표시된다.
[Add Twitter account] 바로 위에 [Twitter account : ]에 트위트 이름이 표시된다.

4) 아래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글을 보내는 조건을 설정한다.

ㅇ Post content: 글제목만 보낼 것인지 본문과 함께 보낼 것인지를 지정
     - include link: 글 링크를 넣을 것인지 여부를 지정
     - Leave room for retweets: 트위트에서 다른 사람이 리트윗할 수 있도록 공간을 둘 것인지를 지정

ㅇ Hash tags: 해시태그를 만들어 같이 보낼지를 지정한다. 해시태그는 트위트에서 검색에 쓰이는 키워드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해시태그를 잘 설정하면 검색에 유리하게 되어 노출이 그 만큼 잘 된다. 해시태그는 낱말 앞에 #을 붙인다.

피드버너는 글을 보낼 때 자동으로 카테고리(구글블로그의 라벨)에서 적절한 낱말을 찾아서 #을 붙여 같이 보내므로 아주 편하다.

     - Use inline hash tags : 해시태그를 보내는 글과 함께 트위트의 글 쓰는 란으로 보낸다.
     - Additional text: 그 외에 별도로 추가하고 싶은 문구가 있으면 적어주면, 트위트로 보낼 때 같이 보내고, [at the beginning of the post]로 하면 적어 놓은 문구를 제일 앞에 붙여서 보낸다.

ㅇ Item limit: 새글이 많을 경우에 몇 개를 보낼지를 설정한다.
ㅇ Item order: 글을 보낼 때 순서를 글 쓴 날짜 순서로 할지를 설정한다.

ㅇ Keyword filter: 특정한 키워드가 있는 글만 보낼지를 설정한다.
ㅇ Only post items containing a keyword in category: 키워드가 카테고리(라벨)에 있는 것만 가지고 글을 선별할지를 지정한다.

이렇게 지정을 하면, 설정란 바로 아래에 설정한 내용이 적용된 미리보기가 나온다.

이제 창 맨 아래에 있는 저장(Save) 단추를 클릭하여 저장하면 설정이 끝난 것이다.

글을 쓰고 트위트를 확인해 보면 자동으로 트윗이 되어 있을 것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글 보내기가 지연이 되는 경우도 있다.

구글블로그 글을 자동으로 트위트로 보내기 위한 피드버너 설정



2. 피드버너와 트위트계정 연결하기

아래 그림은 위 2)에서 [트위트 계정 연결하기(Add Twitter account)] 버튼을 클릭했을 때 연결되는 페이지이다. 이 페이지는 피드버너 사이트가 아니고 트위트 사이트 페이지이다.

트위트 아이디나 이메일 그리고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트위트에 로그인한다.
그러면 자동으로 트위트에 피드버너가 연결되어, 피드버너가 트위트로 글을 보낼 수 있는 상태가 된다.

피드버너와 트위트 계정 연결하기


3. 피드버너와 트위트 연결 끊기

1) 피드버너에서 끊기

위 첫 번째 그림에서, [트위트 계정 연결하기 : Add Twitter account ]버튼 바로 옆에 있는 [ 연결계정 관리 Manage Connections ] 링크를 클릭하면 피드버너와 연결된 계정 목록이 있는 페이지로 들어 간다.

연결된 계정 목록의 오른쪽 끝에 연결을 끊을 수 있는 [삭제 Remove] 버튼이 있다. 이 버튼을 누르면 피드버너에서 삭제되고, 더 이상 글을 보내지 않게 된다.

2) 트위트에서 끊기

피드버너에서 연결을 끊는다는 것은 피드버너에서는 더 이상 글을 보내지 않는다는 뜻이다. 즉 트위트 쪽에서는 피드버너와의 연결을 유지하고 있으므로 트위트에서도 연결을 끊어 주어야 한다.

트위트에 로그인 > 맨위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 > 설정 페이지 > 왼쪽 메뉴에서 APPs 페이지로 이동한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은 트위트에 등록된 연결계정 목록이 보인다.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피드버너'로 되어 있지 않고 'Google' 표시되니 놀라지 않기를 바란다.

오른쪽 끝에 있는 [ 연결취소 Revoke acces ]를 클릭하면, 연결이 끊어진다. 즉, 피드버너는 더 이상 트위트에 연결할 수 없게 된다.

트위트에 연결된 APPs 관리.연결끊기

참고: 어느 한 쪽만 끊으면 사실상 글은 보내지지 않게 된다. 하지만, 기왕에 끊으려 한다면 양쪽 모두 깔끔하게 끊어 주는 것이 마음 편한 일일 것이다.


>> 피드버너 사용법 글 목록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