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블로그 사용법: 블로그 소개말 (디스크립션: Description) 숨기기

구글 블로그에는 블로그 설명을 넣는 란이 2가지가 있다. 하나는 블로그 이름 아래 또는 옆에 간략하게 블로그를 소개하는 소개말란이 있고, 또 하나는 검색엔진을 위한 설명란이 있다.

그 가운데 블로그 이름과 함께 표시되는 소개말을 숨기는 방법을 알아보자.
블로그 이름을 그림(이미지)으로 대체하는 경우 등과 같이 블로그 소개말을 안보이게 할 필요가 있을 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방법은 CSS코드를 넣어 주면 되는데, 코드는 아래와 같이 간단하다.


/* Description
------------------------ */
.description{display: none;}


코드의 뜻은
.description{display: none;} <= '디스크립션을 화면에 표시하지 마라'이다.


코드를 넣는 방법은 HTML편집창에서 집접 넣어도 되고, 템플릿-디자이너에서 넣어도 된다. 템플릿-디자이너를 사용하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

코드를 넣는 자세한 방법은 이 글을 참고하면 된다. 블로그 템플릿 HTML 수정/편집하기 >>

위의 코드를 넣으면, 아래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블로그에 블로그 소개말이 표시되지 않는다.

한 가지 생각해야 할 것이 있다.
블로그 대시보드 > 설정(Setting) > 기본설정(Basic)에서 블로그소개(Description)란에 블로그 소개말을 넣으면, 블로그에는 소개글을 표시하는 영역을 설정하게 된다.

바꾸어 말하자면, 기본설정의 소개말란에 한 글자라도 들어 있으면 위의 CSS코드를 넣었을 때, 소개말은 표시되지 않지만, 소개말을 표시하는 영역은 설정이 된다.

블로그 소개말을 표시하지 않으려 한다면, 위의 스크립트를 넣기보다는, 기본설정에서 소개말란을 말끔하게 비워두는 것이 좋을 경우가 있다.

아래 그림은 기본설정에서 소개말을 넣었을 때와 넣지 않았을 때 머리(Head)부분의 영역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보여 준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